재미동포 출신의 북한 인권운동가 로버트 박(28)씨가 지난 25일 북한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인권 개선을 촉구하기 위해서다.

26일 전세계 북한 인권과 탈북자 관련 100여개 단체로 구성된 ‘자유와 생명 2009’에 따르면 박씨는 전날 중국 연길을 거쳐 오후 5시께 얼어붙은 두만강을 건너 북한 함경북도 회령시 쪽으로 들어갔다.

AP통신과 접촉한 2명의 인권운동가에 따르면 박씨는 두만강을 건너는 동안 “나는 미국 시민권자다. 주님의 사랑을 전하러 왔다. 주님은 당신들을 사랑하고 축복한다”고 한국말로 외쳤다. 이들은 박씨가 경계가 비교적 허술한 쪽으로 들어간 뒤 더이상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단체는 박씨가 김정일 북한 노동당 총비서와 북한 지도자들에게 보내는 편지를 함께 갖고 갔다고 전했다. 박씨는 편지에서 “죽어가는 북한 인민들을 살릴 식량, 의약품, 생필품 등과 살기위해 몸부림치는 사람들을 도와줄 물품들을 가지고 들어갈 수 있도록 국경의 문을 열어 달라”고 말했다.

박씨가 현재 구금돼 있는지 명확하게 확인되지 않은 가운데 유죄가 선고될 경우 최대 3년까지 노동교화형을 선고받을 수 있어 우려된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