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수원지역 공공기관 지방이전 부지를 대거 투자기관에 매각처리해 개발 후폭풍<본보 5일자>이 우려되는 가운데 수원시가 도시기본계획 변경 불가 방침을 천명, 갈등이 예상된다.

최철규 수원시 도시계획국장은 정부가 농촌진흥청 등 수원지역 공공기관 이전부지를 한국토지주택공사에 매각해 이전비용을 마련하는 방안에 대해 수원시 도시계획을 망쳐놓고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최 국장은 “정부가 공공기관 이전비용을 마련하고자 한국토지투택공사 등에 공공기관 이전 부지매각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계획적인 부지 활용이 필요한데, 단순히 이전비용 마련을 목적으로 주거용지 개발만 추진한다면 시 도시계획이 엉망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따라서 그는 “시가 국토부에 제안한 공공기관 이전부지 활용방안이 수용되도록 모든 방법을 동원해 정부와 해당 이전 기관들의 개발압력을 막아 내겠다”면서 “물론 지자체의 힘만으로 한계가 있겠지만, 정부에 시민과 지역사회의 요구를 충분히 전달한다면 일정부분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는 앞서 국토부가 농촌진흥청 등 수원지역 주요 부지를 LH공사 등 투자기관에 매각 추진하기로 하면서 ‘대규모 아파트촌’ 건립을 위한 절차 밟기라는 지역사회의 비판이 일자 시 차원의 강경한 대처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풀이된다.

대규모 주택건설 사업을 주로 펼치는 LH공사 등 투자기관에 농촌진흥청 등의 부지를 매각하면 주택단지 개발이 불 보듯 뻔한데다, 해당 기관 대부분이 현재 신축부지 토지매입과 신청사 건립 등에 막대한 재원이 필요하다며 값비싼 주거용지로 용도변경을 요구하는 상황이다.

하지만, 시는 농촌진흥청 일대를 농업 관련 R&D단지로 개발하는 내용을 포함한 공공기관 이전부지 활용방안을 국토해양부에 전달, 정부와 해당 이전기관과 상당한 견해차를 보이고 있다. 특히 시는 녹지보존 상태가 양호하고, 주변 서호와 여기산 등과 조화를 이룬 농촌진흥청 등의 부지를 아파트촌으로 개발한다는 것은 서수원 칠보산~농촌진흥청~광교산~청명산을 잇는 수원의 녹지축을 단절시키겠다는 것이라며 강력대응을 시사했다.

시가 정부와 해당 기관들의 개발 압력(?)을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최 국장은 “광교과 호매실, 신동·권선지구, 정자동 SK케미칼 공장 부지, 구도심 재개발 등만 해도 주거단지로 충분하다”면서 “도시 장기계획에 맞는 공공기관 이전 부지 활용이 되도록 협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수원지역은 올해 국세공무원교육원(9만559㎡)과 농업연수원(4만621㎡), 지방행정연수원(5만222㎡), 농촌진흥청(일반주거·자연녹지 35만6513㎡·전북 이주) 등 4개 기관을 시작으로 오는 2012년까지 총 12개 기관 230만㎡ 규모의 공공기관 이전 부지가 매각된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