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오후 평택 해군2함대에 마련된 천안함 46용사 합동분향소에서 금양호 실종자 가족이 조문하고 있다.

29일 오전 10시 경기 평택 2함대 사령부 내 안보 공원에서 ‘천안함 46용사’의 영결식이 엄수될 예정인 가운데 해군이 외부 인사들을 초청하기 위해 유가족들의 입장 인원을 가족당 30명으로 제한, 논란이 일고 있다.

군은 안보 공원 내 영결식장에 2200여석을 마련하고 가족들에게 1400석을 배정한 뒤 3분의 1이 넘는 800석을 외부 인사들에게 배려할 계획인 것으로 28일 전해졌다. 이 자리에는 정부부처 주요 인사와 국방부·합참 지휘부, 역대 참모총장, 국무위원,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장, 보훈단체장, 예비역 원로 등이 앉는다. 하지만 군은 이를 위해 유가족들의 참석 인원을 제한했다.

군은 27일 오후 가족대표 46명에게 가족당 30명만 영결식장에 입장할 수 있다고 통보한 뒤 참석자들의 인적사항을 모두 제출하도록 했다. 군은 영결식장에 들어가지 못한 가족들을 위해서는 체육관 분향소 내에 대형 스크린을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일부 유족들은 “영결식에 유가족을 제한하는 황당한 일이 어디 있느냐”며 3시간이 넘게 군 관계자들에게 강하게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유족은 “초청 인사를 줄이라고 했더니 군이 무조건 안 된다고 했다”면서 “그나마 협의를 하고 한 것이 30명”이라고 혀를 찼다. 또 다른 유족은 “유가족만 80명이 넘는데 어떻게 영결식장 가는 가족을 별도로 뽑느냐”며 “가족들에게 영결식 때는 오지 말고 국립 대전현충원에서 진행되는 안장식에 맞춰 대전으로 오라고 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군 관계자는 “장소가 협소해 부득이 인원을 줄일 수밖에 없었다”면서 “대신 체육관 분향소에서 스크린을 통해 영결식을 지켜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해명했다. 영결식이 엄수되는 2함대 안보공원 내 충무동산은 가로 50m, 세로 30m 크기의 광장으로, 뒤편에는 비슷한 크기의 잔디밭이 자리 잡고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