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하반기 도내 중등 교원 신규 선발인원이 대폭 축소될 전망이다.

이는 정부가 전국 교원정원을 각 시·도교육청에 인원을 배분하는 척도로 활용하는 ‘보정지수’가 변경되기 때문으로 임용고시를 준비 중인 예비 교사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3일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공고한 '2011학년도 공립 중등학교 교사 임용후보자 선정경쟁시험' 일정에는 선발분야 및 인원이 포함되지 않았다.

이는 교과부가 시·도별 교원 정원을 배정하는 '지방교육행정기관 및 일선 공립학교에 두는 국가공무원의 정원에 관한 규정 시행규칙 제정안'을 추진하면서 교원수급 및 정원배정 결과가 확정되지 않고 있어서다.

때문에 도교육청은 이번 제정안이 정한 기준대로 교원정원이 결정되면 하반기 선발인원을 전년보다 줄일 수밖에 없게 된다.

제정안은 시·도별 교사 정원을 지역군, 지역군별 교사 1인당 학생수, 학생밀도 등에 따른 차이를 보정하기 위한 보정지수, 학교수, 학생수 등을 구성요소로 정원을 산정하도록 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이 산식을 적용하면 한해 증원규모가 65명에 불과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럴 경우 내년 새로 문을 여는 25개 중·고교의 교장과 교감, 50명을 제외하면 실제 늘어나는 정원은 15명에 그칠 전망이다.

따라서 정년퇴직자 등 자연 감소인원(연간 300여 명)을 감안하더라도 신규 선발인원은 지난해 912명보다 축소가 불가피하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지난해 합격자 중 340여 명이 아직 발령받지 못하고 있는 상태이고, 내년부터 2009년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면 예·체능을 중심으로 과원교사도 늘어날 것으로 보여 하반기 중등교원 채용 전망을 더욱 흐리게 하고 있다.

도교육청은 제정안의 '경기도 보정지수'를 서울 등과 동일하게 적용하도록 교과부에 수정을 요청하고 있지만 사정이 여의치는 않다.

교과부는 제정안에서 경기도만 전국 16개 시·도 중 유일하게 +2.7로 했고, 여건이 비슷한 서울과 인천 등은 +0.7로 정한 기존 방침을 계속 고수하고 있는 상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신규 교사를 적게 뽑으면 청년실업 등 사회적 파장이 적지 않아 매년 정원보다 많은 인원을 선발해 왔다"면서 "올해는 정원이 늘어나는 폭이 제한적이고, 과원교과가 많아 신규채용이 줄어들 수밖에 없는 환경"이라고 말했다.

그는 "학교 당 1학기 이수 과목을 11~12과목에서 8과목으로 줄이는 2009년 개정 교육과정이 시행되면 과원 교사의 전과 등으로 인해 예·체능은 물론 기술이나 지리, 윤리, 한문 등의 교사는 아예 뽑지 않을 가능성도 높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