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도교육청과의 ‘교육국’ 명칭 갈등이 도의회 의결에 따라 일단락 될 전망이다.

도의회 기획위원회는 지난 8일 제254회 임시회 2차 회의를 통해 경기도행정기구및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의결했다.

기획위원회에 따르면 이 조례안에는 도의 ‘교육국’ 명칭을 ‘평생교육국’으로 바꾸는 내용이 포함돼 있으며, 조례안이 오는 19일 열리는 제2차 본회의에서 의결될 경우 규칙 개정을 거쳐 다음달 초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아울러 조례개정안은 본청 교통건설국(행정1부지사)과 2청 교통도로국(행정2부지사)을 교통건설국으로 통합, 행정2부지사가 관할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교통, 도로 사무 중 계획 및 정책 총괄기능은 행정2부지사 관할로 변경된다. 그러나 지역별 사무분장과 체계는 현재대로 그대로 유지된다.

또 현장 민원기능 통합과 시·군과의 업무연계성을 강화하기 위해 민원실 관련사항은 기획조정실에서 자치행정국으로 이관된다.

재난관리 업무는 교통건설국, 교통도로국에서 자치행정국으로 이관되고, 지방분권 총괄조정기능은 기획조정실 지방자치기획관에서 담당한다.

실·국의 명칭도 일부 변경되는데 복지건강국은 보건복지국으로 가족여성정책국은 여성가족국으로 녹색철도추진본부는 철도도로항만국으로 각각 명칭이 변경된다.

이번 조직개편안이 도의회를 통과하면 도의 총 정원은 현재 8711명에서 8721명으로 10명이 늘어나게 된다.

한편 도는 253회 도의회 기획위에서 심의보류된 조례개정안에 대해 지방자치기획관(4급)을 비전기획관(3급)으로 수정하고, 교육국 명칭을 도의회의 의견을 반영해 평생교육국으로 변경해 제254회 도의회 임시회에 제출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