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는 12월부터 지역 농산물로 만든 반찬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슈퍼오닝 반찬가게'를 설립, 운영할 예정이다.

18일 시에 따르면 이 사업은 평택시 농산물 브랜드 슈퍼오닝 이미지를 높이고 지역 주민들에게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서다.

시는 이를 위해 우선 슈퍼오닝 반찬가게를 위탁 운영할 기관 및 단체를 선정하고 창업 초기에 장비설치, 집기구입, 재료비, 인건비 등 총 사업비 1억2000만원을 지원한다.

또 반찬가게가 안정적으로 운영되면 전담인력에 대한 인건비를 지급할 계획이다. 전담인력은 실직여성과 노인 등을 대상으로 모집하며 생산, 판매, 배달 등의 업무를 담당할 예정이다.

운영 기관 및 단체는 판매 공간의 확보 및 시설 임차료만 부담하면 된다.

시는 지역의 유기농 생산자 및 생협 등과 연계해 원활한 공급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 농산물 공급처들을 회원제로 운영, 책임 있는 운영과 함께 사업 참여에 대한 홍보 효과를 유도하겠다는 방침이다.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제품의 판매는 주문 생산방식을 적용하기로 했다.

반찬가게는 지역 내 농산물을 이용하는 만큼 재료의 신선함을 확보할 뿐만 아니라 비교적 안정적인 가격으로 농산물을 공급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시 관계자는 "로컬푸드는 농산물의 품질과 안정적 수급을 확보할 뿐만 아니라 농산물을 제값에 받을 수 있어 지역 농가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반찬가게 운영이 성과를 거둬 지역 경제가 조금이나마 활성화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시는 수퍼오닝 반찬가게를 통해 지역 유기농 먹거리 사업을 발전시키고, 이를 전문식당 등으로 확대할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