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가 경기 평택시 고덕면 방축리, 여염리, 신대동, 지제동 일대 5개 마을에 대규모 물류기지 조성을 준비하고 있는 가운데 해당 지역 주민들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26일 평택시와 주민들에 따르면 국토해양부는 2005년 고덕면 방축2리 일대에 화물터미널 10만2137㎡, 내륙컨테이너기지 18만3816㎡, 공공시설 12만9489㎡ 등 총 41만5442㎡ 규모의 내륙물류기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내륙물류기지는 'BOO방식(Build Operate Ownership)' 즉, 민간 주도의 자금을 조달해 건설한 뒤 소유권을 갖고 운영하는 방식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기지 조성에는 국비 1100억원, 민간투자 3000억원을 비롯 총 4100억원이 투입된다.

평택시는 물류기지가 고덕국제도시 중앙에 위치해 평택시 장기발전에 심각한 저해요인이 된다며 반대의견을 제시했지만 국토부는 경부선 철도와 경부고속도로의 유리한 수송망, 촉박한 추진 일정을 감안할때 장소를 변경할수 없다는 입장이다.

주민들은 "내륙컨테이너 기지가 건설될 경우 도심 중앙으로 컨테이너를 실은 기차와 대형 트럭이 하루종일 왕복하게 되면 대형사고의 공포와 교통체증, 소음. 분진, 도로파손 등 주민들의 피해가 극심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황형배 평택시물류기지반대대책위원장은 "가장 중요한 것은 주민들이 무시당하는 것이다. 국토부가 지난 4월12일 주민들게는 연락도 안하고 공청회 및 설명회를 열어 주민들의 강력한 반대로 무산됐다"며 "주민들이 알아야 하는데도 계획조차 알리지 않았다"고 말했다.

황 대책위원장은 또 "정부가 힘으로 밀어붙이면 될 것이라고 판단하겠지만 절대로 물류기지를 건축할수 없다"며 "농번기 추수가 끝나면 반대대책위 회의를 소집해 상경시위 등 모든 수단을 동원, 물류기지 건설을 막을 것"이라고 밝혔다.

국토부측은 "국가물류계획에 의해 방축리가 적합 부지로 결정돼 BOO시스템으로 진행되는 사업"이라며 "주민들과 평택시가 끝까지 반대한다면 진행이 어렵겠지만 정확한 판단과 결정을 내려 내년에 사업시행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