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과 용인 일대서 화투의 끝수를 따져 돈내기를 하는 속칭 '마발이' 도박판을 개장, 판돈 수억원대의 도박판을 벌인 조직폭력배 등 52명이 검찰에 붙잡혔다.

수원지검 강력부(부장검사 윤재필)는 수원남문파 행동대원 이모씨(44) 등 조직폭력배 4명과 '하우스장' 최모씨(45·여) 등 5명을 도박장 개장 등 혐의로 구속기소했다고 9일 밝혔다.

검찰은 또 수원역전파 행동대원 임모씨(35)와 '모집책' 김모씨(45·여) 등 9명을 같은 혐의로 불구속기소했다.

이씨 등은 지난달 16일부터 20일까지 5차례에 걸쳐 수원과 용인 일대 사무실과 음식점, 콘도 등지서 속칭 '마발이' 도박장을 개설하고 수십명의 도박꾼들을 모집, 도박을 하게 한 뒤 판돈의 5~10%를 자릿세 명목으로 챙긴 혐의다.

조사결과 이들은 속칭 총잡이와 모집책, 딜러, 병풍, 문방 등 역할을 나눠 1회 판돈규모가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씩, 수억원대에 이르는 도박판을 벌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은 단속을 피하기 위해 신원이 확인된 사람들만 도박에 참가시켰으며, 도박장소를 매일 바꾸고 집결지에 한꺼번에 모이게 한 후 타를 태우고 돌아다니다가 도박장소로 데리고 가는 등 치밀함을 보였다고 검찰은 전했다.

검찰은 조직폭력배가 억대 도박판을 벌인다는 첩보를 입수, 지난 20일 오전 3시50분께 용인 H콘도를 덮쳐 이들을 검거하고 판돈 6400만여원을 압수했다.

검찰은 현장에서 함께 붙잡힌 단순가담자 34명에 대해서는 가담 정도에 따라 신병을 처리할 예정이다.

검찰 관계자는 "마발이 도박은 판돈규모가 크고 수십명이 참가하더라도 1판에 5분이면 승부를 볼 수 있어 사행성이 강하다"면서 "다수 인원이 동원되는 도박판의 특성상 승패에 따라 소란우려가 높아 조직폭력배들이 개입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