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까지 지방이전하는 농촌진흥청과 산하기관 부지에 대한 개발 밑그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경기도가 농촌진흥청과 산하기관 부지에 전문농업인 교육기관 및 연구단지를 조성하는 방안을 정부에 건의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7일 도에 따르면 도는 우선 농진청 산하기관인 수원시 오목천동 및 화성시 수영, 동화리 일원 국립축산과학원 부지(120만3000㎡)에 축산인 교육 및 지도기관 설립을 요청키로 했다.

국내에 축산인 관련 교육기관이 전무한 만큼 축산과학원 관련 시설과 장비 등을 축산인 교육기관으로 변경, 발전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이 경기도의 입장이다.

또 화성시 수영리 한국농수산대학(14만4000㎡)의 경우 경기도 축산비율이 전국의 30% 이상인 점을 감안, 일부 축산, 낙농관련 학과의 존치도 요구키로 했다.

200년 이상 농업연구기능을 수행해 왔고 관련 연구자료가 축적된 수원시 서둔, 화서동 농촌진흥청(68만5000㎡)은 전부를 이전하지 말고 작물연구와 생산물가공 및 유통 등에 관한 연구기관은 남겨달라는 의견도 제시하기로 했다.

도는 농진청과 산하기관의 일부 부지를 넘겨받을 경우 교육시설과 실험연구단지, 체험장 등 사업을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농진청과 수원시, 농림수산식품부, 국토해양부 등 관계기관과 협의체를 구성하고 연구용역도 발주할 계획이다.

한편 김문수 지사는 앞서(지난달 26일) 경기중기센터를 방문한 유정복 농식품부장관에게 농진청 이전부지 일부에 대한 무상지원을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