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시장 "이미 내정된 사안이라... 나중에 상응조치"

 

수원시가 최근 단행한 대규모 인사에서 경기도 감사 결과 문책요구를 당한 직원들에게 어떤 조치도 없었다는 내용의 말들이 공직사회 내부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더욱이 문책요구 해당 직원 중 일부는 승진자까지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어 대다수 직원들 사이에 ‘감사 무용론’이라는 말까지 돌고 있다.

3일 수원시 일부 공직자들에 따르면 시는 경기도 감사 결과 78건의 오류 행정을 지적받았다.

특히 고의성이 있는 사항과 관련된 직원 86명(경징계 9, 훈계 77)에 대한 문책을 경기도로부터 요구받았으며 재정상 17건 12억8100만원을 추징 또는 감액 조치도 통보받았다.

하지만 이처럼 다수의 직원들이 문책요구를 받았음에도 이번 인사에는 전혀 반영이 안돼 일부 직원들의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는 것.

시 직원 A씨는 “문책요구를 받은 직원들이 누구인지 서로서로 알고 있으면서도 말은 안하는 상태지만 이번 인사에 전혀 반영이 안된 것은 납득하기 힘들다”며 “수원시 전체의 30~40%에 해당하는 직원들이 움직였는데 감사결과는 또 언제 반영해 인사조치를 할 건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직원 B씨도 “이번 대규모 인사의 본질적 의미에 대해선 동감하지만 감사 결과가 반영되지 않은 인사로 그 의미를 이끌어 낼 수 있을지 의문이다”며 “앞으로 한동안 인사가 쉽지 않을 텐데 이러다 감사 결과가 흐지부지되면 이번 인사의 의미도 퇴색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염태영 시장은 인사조치 직후 “인사가 어느 정도 결정된 뒤 감사 결과가 나와 반영하기 힘들었다”며 “감사 결과는 무슨 일이 있었도 반영한다는 원칙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향후에 필히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해 8월 30일부터 10일간 감사요원 25명을 투입, 수원시에 대한 감사를 벌여 78건의 오류 행정을 적발해 냈으며 관련 부서와 산업단지 조성 시 농지보전부담금 감면시한 연장, 건설기술 공모 대상의 기준 명문화 등에 대해 협의키로 하고 교통유발부담금 경감방안에 대해서도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