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지원 받으며 꿈을 향해 도전하라
상태바
국비지원 받으며 꿈을 향해 도전하라
  • 김은영 기자
  • 승인 2011.02.17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탐방] 엠아이티능력개발원
98% 취업률 자랑

▲ 자격증을 취득한 수료생들이 취업설명회를 듣고 있다.

현재 심각한 구직난으로 대졸 취업준비생과 결혼이나 육아로 직장을 그만 둔 여성들, 조기퇴직으로 재취업이 필요한 중장년층까지 실업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회사에서는 원하는 인재를 찾지 못해 구인난을 겪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서로 간의 눈높이가 맞아야 하는 법. 어떻게 하면 내가 원하는 곳에 취업하고 회사도 만족할 수 있을까.

2011년 고용노동부는 굳이 대학에 가지 않아도, 경력이 없어도, 나이가 많아도 구직이나 이직에 성공할 수 있도록 ‘직업능력개발’ 사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그렇다면 국가의 지원을 받으며 유망직업의 자격증을 취득하고 실무교육을 받으며 취업까지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내일배움카드로 돈 받으면서 배우자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지만 많이 알려지지 않아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구직자들이 많다. 계좌제 훈련(내일배움카드)을 받게 되면 노동부 고용지원센터에서 직업훈련계좌(국비지원 연간 200만원)를 발급받아 자신이 원하는 교육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직업훈련계좌를 발급 받을 수 있는 대상은 만 15세 이상의 모든 구직자로 전업주부, 고등학교 및 대학 졸업예정자, 중소기업의 비정규직 근로자도 참여할 수 있다. 이 교육에 참여하게 되는 훈련생은 수강료 지원은 물론 교통비와 교재, 실습비까지 지급받게 되고 수료 후에는 자격증 취득과 더불어 취업 및 창업 지원 서비스도 받을 수 있게 된다.

이러한 고용노동부의 적극적인 구직자 지원 사업 중 졸업생 대부분이 자격증을 취득해 높은 취업률을 보이는 교육법인이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엠아이티능력개발원 남궁효선(대표이사)은 “최근 극심한 취업대란의 원인중 하나로 정규학교의 학습과 실제 일자리에서 필요로 하는 현장실무능력간의 괴리 때문”이라고 설명하면서 “기업이 신입사원교육비용 지출을 꺼려하고 산업현장에 곧바로 투입할 수 있는 새로운 타입의 인재를 원하고 있으므로 이러한 산(産)과 학(學)의 간극을 메우는 무기를 갖는 것이 취업성공의 핵심”이라고 밝혔다.

수원시 권선동 본원과 천안 성정동의 분원이 있는 엠아이티 능력개발원은 재직자 환급과정/실업자를 위한 직업능력개발 계좌제훈련 (내일배움카드)등 다양한 국비지원 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취업지원 전문기업인 (주)에스맨과 연계해 실업자의 직업훈련과 취업을 ONE-STOP 시스템으로 관리하는 교육법인체이다.

 양질의 교육프로그램으로 자격증과 취업을 동시에

대학 교수진으로 이뤄진 교․강사의 실무 위주의 양질의 교육프로그램은 노동부 평가항목 중 특히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취업률과 자격증 취득률, 훈련생만족도까지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엠아이티능력개발원은 지난 한 해 동안 98% 이상의 합격률을 기록했다. 피부미용사 국가자격 취득자를 837명 배출했다. 또한 239명의 병원코디네이터자격취득자를 양성해 병원 코디네이터 학원으로 손색없다. 개인별 맨투맨 맞춤학습 등의 특화된 교육훈련프로그램과 수료 후의 무료특강과 다양한 보수교육으로 현장실무 능력이 뛰어난 인재를 산업현장으로 배출했다.

또한 훈련생의 취업을 위한 취업지원 전문기업인 (주)에스맨과 연계해 별도의 취업전담반을 운영하고 있고, 산학협력을 강화해 수원, 천안, 대전, 서울지역의 취업관련업체가 합동해 훈련생에게 현장견학의 기회를 제공하고 수료생에게 우선채용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강사, 직업상담사, 피부미용 등 유망직종 국비지원

엠아이티개발원은 올해 노동부 지원으로직업훈련생을 양성할 계획으로 ▲직업상담사 국가자격취득반 및 취업 실무반 ▲병원코디네이터 ▲서비스강사 ▲CS리더 국가자격반 ▲피부미용사 국가자격취득반 및 취업 실무반 ▲네일아트 ▲컴퓨터 활용반 등을 운영해 실업자 및 재직자의 구직 및 재취업을 지원한다.

▲직업상담사국가자격취득 및 취업실무 과정은 청․장년층은 물론 이직을 원하는 재직자의 경우 앞으로의 뚜렷한 비전과 전망으로 매 30명의 수강생을 선착순 모집으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 피부미용사 국가자격취득반 수강생들이 직접 실습을 하고 있다.

주부 또는 전문직을 갖길 원하는 여성들은 특히 ▲피부미용사, 네일아트 과정에 많은 관심으로 지원율은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기존의 병원코디네이터 과정 외에 고급과정으로 올해 새로 신설된 ▲서비스 전문가 과정 중에는 서비스 강사 및 국가공인 자격증인 서비스리더(CS리더) 과정이 오픈되면서 모든 분야 서비스의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서비스 매니저를 훈련하고 취업까지 연결해 고급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컴퓨터 활용 과정은 기본적인 문서작업 교육으로 취업 후 실무에서 사용하는 워드 엑셀 피피티 등을 교육한다.

직업훈련을 받고자 하는 신청자는 구비서류를 갖춰 교육원을 직접 방문하거나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접수할 수 있다. (문의 : 엠아이티능력개발원 1588-8980, www.m-i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