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가 시민참여형 쓰레기 배출 체계 구축을 위해 시행중인 ‘생활폐기물 감량운동’을 위반할 경우 가해지는 제재 방안에 대한 지역 내 불만과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2일 수원시에 따르면 시는 생활폐기물 감량 및 수거체제 구축을 위해 올해부터 분리배출 위반 쓰레기 수거지연 및 과태료 부과 등의 방법으로 시민들이 분리배출 위반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고자 하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방법에 대해 시민들과 지역 내 일부 인사들은 이상에만 치우친 실효성 없는 행정이라거나 쓰레기 수거지연에 따른 환경 저해가 우려된다는 등의 비판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22일 현재까지 수원시는 무단투기에 대한 부분에 있어서만 경고 스티커를 붙인 뒤 일부 과태료를 부과하는 등의 처리를 했을 뿐 봉지에 담겨 분리배출이 안된 쓰레기에 대해선 거의 손을 대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더욱이 최근 기온이 오르면서 푸근해진 날씨로 인해 이들 분리배출 위반 쓰레기들이 수거되지 않을 경우 발생되는 냄새에 대한 우려가 있음에도 시는 현재 뚜렷한 대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특히 분리배출 위반 쓰레기의 경우 상당수가 음식물이 섞이는 경우인데 시는 이를 알고 있음에도 단순히 민원발생시 다시 치운다는 계획만을 가지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대해 지난 1월 수원시 임시회 도시환경위원회 시정 업무보고 자리에서 김명욱 의원이 우려를 표명, 대안 마련을 요구했음에도 여전히 손을 놓고 있는 형편이다.

당시 김 의원은 “수거 지연을 해서 한 여름에 방치시키면 쓰레기에서 악취가 나고 민원이 발생할 것이다”며 “쓰레기를 동네에 쌓이도록 하고 모른 척 하는 등으로 해결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신중히 검토해 달라”고 말했다.

주민 고모(28․여)씨도 “보다 근본적인 청소행정을 해야함에도 위반 쓰레기를 수거하지 않는 등의 방법은 너무 1차원적인 방법으로 생각된다”며 “어찌됐든 음식물과 섞어 버리는 사람들이 대다수인데 여름철 음식 썩는 냄새가 나는 수원을 생각하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현재까지 봉지에 담긴 분리배출 위반 사항은 적발이 쉽지 않아 조치를 취한 적이 전무한 상태다”며 “향후 수거 지연에 따른 쓰레기 냄새로 민원이 발생하면 다시 수거를 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