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설립비용 조차 없어 돈을 빚내 쓰고 있는 경기도교육청이 올 들어 김상곤 도교육감의 업무추진비를 무려 25%나 증액한 것으로 드러났다.

1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김 교육감의 기관운영업무추진비는 지난해 1억1520만원에서 1억4400만원으로 2880만원 증액했다.

지역교육발전 간담회, 유관기관 협력강화 등을 위해 별도로 편성된 사업추진업무추진비(총무과) 1억3800만원을 포함하면 김 교육감이 연간 쓸 수 있는 업무추진비가 무려 3억원에 이르는 것이다.

도교육청은 "예산절감을 위해 지난해 20%가량을 삭감했던 업무추진비를 올해 다시 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는 수원시 등 상당수 지방자치단체들이 물가폭등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민들과 고통을 분담하고자 올 업무추진비를 감액한 것과 대조된다.

수원시는 올 시장 업무추진비를 30% 줄인다고 발표했고, 앞서 화성시는 지난해 시장 업무추진비 41%를 혁신교육지구 지정을 위한 예산으로 반납했다.

도교육청은 현재 학교부지를 매입하면서 LH(한국토지주택공사) 등에 1조원에 이르는 빚이 있는 상태다.

때문에 재정이 어렵다며 올해부터 열악한 가정형편 등으로 인해 대학 진학이 어려운 일반계(인문계) 고등학생들에게 지원하던 직업교육비(9500만원)마저 끊었다.

교육계 한 관계자는 "교육재정의 어려움을 토로하던 교육청이 교육감 업무추진비는 슬그머니 인상했다는 사실이 놀랍다"고 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