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지난해 6.2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기도 산하 경기신용보증재단과 모 버스회사가 김문수 경기도지사 후원회에 '쪼개기 후원금'을 낸 정황을 포착, 수사에 착수했다.

9일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와 수원지검 등에 따르면 경기신용보증재단이 지난해 6.2지방선거 기간인 5월~6월께 직원들 명의로 김문수 지사 후원회에 직급별로 10만~500만원씩 후원금을 낸 혐의를 포착, 같은해 12월 검찰에 수사의뢰했다.

도 선관위는 경기신보가 도 산하 기관이고, 직원들이 직급별로 후원금을 입금한 정황으로 미뤄 회사 차원에서 조직적으로 후원금을 독려한 것으로 보고 있다.

도 선관위는 그러나 후원금을 낸 직원 규모와 금액 등은 밝히지 않았다.

도 선관위 관계자는 "경기신보 직원들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점이 있다고 판단, 명백한 위반 사실을 밝히기 위해 검찰에 수사의뢰했다"고 밝혔다.

도 선관위는 또 같은 기간 모 버스회사 대표가 직원들 명의로 1억500만원을 소액으로 쪼개 김 지사 후원계좌로 입금한 사실을 확인하고, 지난해 10월 이 회사 대표를 검찰에 고발조치했다.

검찰은 현재 경기신보와 버스회사 직원들을 상대로 사측 간부의 후원금 기부 행위 강요 등에 대해 수사를 벌이고 있다.

현행 정치자금법상 기업이나 단체의 정치후원금 제공은 금지돼 있고, 임직원이나 회원들 명의로 후원하는 쪼개기 후원도 위법한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한편 '쪼개기 후원금' 의혹에 대해 김문수 경기지사는 "직접적으로 나와 관련된 것은 아니다"고 해명하고 나섰다.

김 지사는 이날 오전 CBS 라디오 '변상욱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자고 일어나서 '쪼개기 후원금'으로 선거관리위원회에서 고발했다는 신문보도가 있어서 물어보니, 이것은 실제로 사실"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나는 그동안 전혀 보고를 못 들었다"며 "실제로 지금 일부는 사실이 아닌 것이 있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