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사회교육중앙회 제공>

사회교육중앙회가 공항장애, 강박증, 불면증 등 정신장애로 인하여 불안함, 우울증을 겪고 있는 이들의 치유를 돕는 심리치료코칭기법 등에 자기계발이나, 해당분야로 취업준비를 원하는 이들을 위해서 인지행동심리상담사, 미술심리상담사 등 22종의 인기 심리상담사자격증을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연다고 밝혔다.

무료교육신청방법은 사회교육중앙회 홈페이지 회원가입시 추천인란에 “사회교육” 기재 후 수강신청까지만 하면 담당자에 의해서 반배정과 함께 강의무료오픈 처리 된다. 개설된 22종의 심리상담사 자격증 과정 중 3강의를 선택하여 수강신청 할 수 있으며 강의료결제는 0원을 된다.

자격과정에 따라 4주~6주 기간 소요되고 PC 또는 모바일을 통해 100% 온라인으로 취득이 가능하며, 강사진의 다양한 경험을 토대로 진행되는 강의로 비전공자도 부담스럽지 않게 취득할 수 있다. 교재는 무료다운로드가 가능하고 무료이벤트 취지에 맞게 자격요건 또는 제출서류(취업성공패키지(취성패) 및 실업자·재직자 내일배움카드, 아이사랑(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 등)은 필요 없다.

공황장애는 이유 없이 극도의 공포심, 가슴답답함, 호흡장애, 불안증세, 숨이 차며 땀이나는 등의 신체증상을 동반하기도 하며 예고없이 갑작스럽게 나타나 극단의 불안증세를 보이게 된다. 외부의 스트레스 또는 자율신경계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이는 공황장애는 그 원인이 한가지만으로 발병한다고는 볼 수 없어 체질, 특성, 환경적요인, 건강상태를 종합적으로 살펴보아야 하며 공황장애 치료방법에는 약물치료, 상담치료(인지행동, CBT치료) 등이 있다.

불면증(수면장애)이란 정신적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으로 지속적으로 잠을 못자는 상태를 겪거나 질적으로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불면증환자는 신경적으로 많이 쇠약하거나 예민한 경우가 많으며 일상생활에서 무기력증을 호소하게 된다. 불면증 치료방법에는 약물치료 또는 잠과 관련된 잘못된 생각과 태도, 행동을 바꾸는 인지행동치료 등의 비약물적치료가 있다.

강박증이란 본인의지와 달리 어떠한 생각에 불안해지고 그 불안감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반복적인 행동(강박행동)과 일정한 틀을 가지게 되는 것을 말한다. 오염·청결 강박행동, 확인강박행동, 반복 행동, 정렬 행동 등이 있으며 약물치료, 인지치료 및 행동치료 등으로 치료한다.

사회교육중앙회는 심리상담치료 및 코칭기법을 통해 우울증, 조증 등의 기분장애나 공황장애, 외상후스트레스장애, 공포증, 강박증, 조현병, 분노조절장애, 화병, 불면증 등의 정신장애의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인기 유망 심리상담사자격증 강의를 제공하므로써 관련 분야의 자기계발 및 취업경쟁력 향상을 돕는다.

이러한 정신장애의 치료는 긴장을 줄이는 운동을 하거나 명상즐기기를 통해 마음을 가라앉히는 방법이 있으며 생각을 변화시켜서 행동을 바로 잡는 인지행동치료를 통한 불안해소법이 있다. 또한 컬러링북, 명화그리기, 색종이접기 등 미술심리상담사자격증 과정은 우울증초기증상, 치매증상의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준다.

이밖에도 DISC·에고그램·에니어그램 등 다양한 심리테스트 및 기법을 통해서 심리를 분석하는 심리분석상담사, MBTI검사 등 성격유형분석을 통해서 자기이해 및 충동조절을 도와주는 분노조절상담사, ADHD·틱장애·난독증 등의 심리치유에 도움을 주는 아동심리상담사, 만세력 등을 활용한 명리리상담사, 다문화가정 등 언어발달장애에 대한 언어치료를 돕는 언어발달지도사(언어치료사), 건강가정지원센터관련 가족상담 및 치료를 통해 증상개선에 함께 노력하는 부분이 필요한 가족관계 개선의 전문가 가족심리상담사가 개설되어있다.

상담시설(심리상담센터와 건강가정지원센터 및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사회복지센터와 기업의 CS교육담당 포함)과 교육시설(어린이집 및 유치원, 학원이나 공부방창업, 집중력장애와 아동ADHD증상극복을 돕는 학습클리닉센터, 지역아동센터와 홈플러스문화센터 및 이마트문화센터 포함) 종사와 시설개설, 자기계발 등에 활용이 가능하다.

교육원 담당자는 "학점은행제를 통한 사회복지사·보육교사·한국어교원자격증,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한국산업인력공단 큐넷(Q-net)의 국가공인자격증·국가기술자격증·국가전문자격증 관심자에게도 직업종류별 미래유망자격증 및 미래여성유망직업, 주부추천자격증으로 심리상담사자격증을 추천하며 이번 무료이벤트를 통해서 배움의 기회를 가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