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의 공원조성과 효율적인 관리 등을 위해서는 재단설립추진 보다는 공원사업소 신설과 같은 행정기구 신설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시에 따르면 내년에 재단법인 형태의 수원시 녹지재단 등(관련기사 본보 8월 14일자 보도)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시가 검토하는 녹지재단은 다양한 공원 이용 프로그램 개발과 공원 시설물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시가 10억원을 출자하는 민법상 재단법인 형태다.

사업 범위는 ▲공원별 테마 조성 ▲공원 이용프로그램 개발 ▲생활 체육시설 확충ㆍ관리 ▲공원내 수목과 시설물 관리 등이다.

그러나 일선 공무원들은 “10년 전과 비교해 공원과 녹지 규모는 10배, 학교 숲 조성 등 테마ㆍ이벤트 프로그램 규모는 20배나 증가했다. 그러나 담당 공무원은 규모는 제자리”라며 행정조직 확대나 신설이 시급하다는 주장이다.

이 관계자는 “공원을 늘리는 시설투자 보다도 기존의 시설과 녹지에 대한 유지관리가 더 중요하다”며 “업무조직 확대 시기를 놓치면 더욱 힘들 것”이라고 덧붙였다.

수원시 녹지 산림 현황에 따르면 7월 1일 현재 조성이 완료됐거나 조성 계획에 있는 공원은 모두 241곳이며 여기에 소규모나 쌈지 공원까지 합하면 1천여 곳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환경위생과나 체육청소년과 소관이라고 할 수 있는 공원내 화장실과 체육시설의 유지보수 관련업무까지 담당하고 있다.

이런 업무들을 시청과 구청, 동사무소의 녹지ㆍ임업 관련 공무원 40명이 관장하기에는 역부족인 것이 현실이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조직확대 등은 행자부의 승인을 거쳐야 하는 문제가 있는데 반해 시의 전액 출자로 설립되는 재단은 시의회의 승인만 받으면 설립할 수 있어 재단추진이 오히려 문제해결 방안이 될 수 있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이와 관련, 시청 내 한 공무원은 “외부 전문인력 영입으로 재단을 설립할 경우, 공원ㆍ녹지 관련 실무를 담당하는 인력은 제자리가 돼 오히려 업무 과중이 우려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