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가 소음피해와 도시발전저해 등의 이유를 들어 50년 넘게 지역에 주둔한 공군기지 이전을 국방부에 공식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방자치단체가 중요 국방시설 이전을 공식 요청한 것은 이례적 일로, 비슷한 처지에 있는 다른 지자체의 대응도 뒤따를 것으로 보여 주목된다.

7일 수원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달 30일 국방부장관, 국회국방위원회, 공군참모총장, 공군제10전투비행장단장에게 '수원비행장 이전검토 요청'이라는 제목의 A4 2쪽 짜리 공문을 동시에 보냈다.

이 공문에서 시는 "비행장이 창설된 1950년대는 도시규모가 작았고 비행장 주변이 대부분 농경지였지만 지금은 도시팽창이 거듭돼 피해를 보는 토지 및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시는 이어 "전체 수원의 도시화 면적 가운데 70%가 높이제한을 받아 도시가 기형적 불균형을 이루고 있어 미래형 도시모델 구상을 위해 비행장 이전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시는 또한 "비행장 이전이 단기간에 이뤄지기 어렵다면 우선 도시관리 측면의 불이익을 다소나마 해소될 수 있도록 건축물 높이제한을 대폭 완화해 달라"고 요구했다.

김용서 수원시장은 "비행장 이전은 쉽게 해결될 일은 아니지만 향후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생각엔 변함이 없다"며 "앞으로 비행장 이전을 지속 요구한다면 언젠가는 요구가 받아들여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2차세계대전 말 일본군에 의해 건설된 수원비행장은 한국전쟁 중 미군 공군기지로 쓰이다가 1954년 한국 공군이 인수했고 현재는 F-5(제공호)를 운영하는 제10전투비행단 등 부대가 주둔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