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열린 국회 행정자치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여당 의원들은 김문수 지사의 도지사 후보 당시 정치자금문제를 집중 추궁했다.

열린우리당 최규식 의원(서울 강북을)은 "김 지사가 도지사 후보시절 지사의 영향력하에 있는 산하기관장이나 예산을 지원받는 민간단체 관계자들로부터 후원금을 받은 것은 외형상 합법일지라도 부적절한 후원금으로 투명하고 공정한 도정운영에 방해된다"며 "후보자 후원회에서 밝히지 않은 고액 기부자 명단을 상세히 밝히라"고 요구했다.

최 의원의 자료에 따르면 경기관광공사 사장, 경기신용보증대단 이사장,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 등 도 산하기관장들이 각각 500만원, 한국노총 경기본부장, 생활체육협의회 사무처장 등 민간단체장들이 200만∼500만원, 후원회 소속 교회 목사 등 11명이 각각 500만원을 후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판교테크노벨리 특혜분양 의혹이 있는 기업체 대표, 도로 건설 및 확포장 건설사업 등을 담당하는 기업체 대표들이 300만∼500만원을 후원했다고 최 의원은 주장했다.

같은 당 양형일 의원(광주 동구)도 "지난 지방선거 당시 김문수 후보자후원회 전체 고액 기부건수 232건 가운데 절반인 116건이 주소나 연락처 직업 등 인적사항이 전혀 기재되지 않았다"며 "특히 김 후보는 총 후원금 14억원 가운데 8억9천만원이 고액 기부자에 의한 기부였다"고 밝혔다.

양 의원은 "인사권과 예산집행권을 가지고 있는 도지사가 어느 누구보다 정치자금 흐름에 대해 국민에게 투명해야한다"며 출처 공개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