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부도해상케이블카 운행 조감도. (자료=화성시)
제부도해상케이블카 운행 조감도. (자료=화성시)

[수원일보=정준성 기자] 화성시는 서해안을 중심으로 추진 중인 ‘친환경 해양관광벨트’의 첫 랜드마크로 '제부도 해상 케이블카'를 오는 11월 개통한다고 13일 밝혔다. 

서신면 제부리와 장외리 총 2.12km를 잇는 해상 케이블카는 한 번에 최대 10명이 탑승 가능한 케빈 41대로 시간당 최대 1500명을 수송할 수 있다. 

섬까지는 편도 10분이 소요되며 서해안과 멀리 충남 당진시까지 조망이 가능하다. 

특히 하루 두 번 열리는 신비의 바닷길을 바다 위에서 좀 더 색다르게 경험할 수 있을 전망이다.

더욱이 람사르 습지 등재를 준비 중인 화성습지, 백미리 어촌체험마을, 캠핑장과 숙박시설을 갖춘 궁평 종합관광지, 오는 2024년 문을 여는 고렴산 수변공원까지 풍부한 관광자원들과 연계할 수 있어 침체된 지역경제를 끌어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한편, 해상 케이블카는 밀물로 바닷길이 잠기면 오도 가도 못했던 주민들에게 대안교통편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화성시민에게는 이용요금 할인혜택이 주어질 예정이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해상 케이블카는 약 7000억원 이상의 경제유발효과가 예상된다”며 “주민들과 상생하며 지속가능한 관광모델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