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수원시가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정하는 ‘제3차 예비 문화도시’ 대상지로 선정됐다.

이번 공모에는 전국 41개 지방정부가 응모, △경기 수원시 △서울 영등포구 △인천 서구 △인천 연수구 △대구 달성군 △전북 익산시 △전북 고창군 △전남 목포시 △경북 칠곡군 △경남 밀양시 등 10개 지방정부가 선정됐는데 경기도내에서는 수원시가 유일하다. 이 가운데 올해 12월 말 ‘법정문화도시’가 지정된다. 아마도 5~7개 도시가 선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문화도시 조성 사업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역 스스로 도시의 문화 환경을 기획·실현하고 도시 브랜드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정부가 포괄적으로 예산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수원시가 제출한 문화도시조성계획은 ‘서로를 살피고 문제에 맞서는 문화도시 수원’이다. 시는 ‘문화도시 수원’의 핵심 가치를 ‘도시 다양성’, ‘지속 가능성’, ‘문화민주주의’라고 보고 있다. 사람·환경·공간의 문화적 차이를 ‘문화적 창의’로 전환해 도시다양성을 구축, 문화도시 브랜드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화기획자 교육 등으로 문화 인재를 양성할 문화콘텐츠를 개발하며, 도시재생과 연계한 문화적 장소 재생·도시 전체를 무대로 한 공공예술 비엔날레 등을 기획하겠다고 한다. 역점사업으로 ‘인문도시 아카이브–휴먼 라이브러리(사람 도서관)’ 사업과 ‘수원 인문도시 주간’ 사업도 펼칠 계획이다. ‘수원특례시’에 걸맞은 전국 최고의 ‘문화도시’가 수원시의 목표다.

제3차 예비문화도시로 지정된 수원시가 ‘수원시 문화도시 운영위원회’를 구성했다. 위원회는 문화도시 운영위원회는 시 문화체육교육국장, 수원문화재단 대표이사 등 당연직 2명과 수원시의회 의원, 문화·예술 분야 전문가, 도시계획·도시경관·도시재생·생태 관련 전문가 등 위촉직 10명으로 구성했다. 앞으로 이들은 문화도시에 관한 주요 시책과 계획을 수립하고, 사업 추진 상황을 평가한다.

수원시가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되면, 2022년부터 2026년까지 5년 동안 최대 2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문화도시 사업을 추진하게 되므로 수원시의 문화역량이 한층 높아지고 저변도 확대될 것이 분명하다. 남은 기간 법정문화도시 지정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앞에서도 설명했지만 문화도시 조성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주민들이 문화도시 조성 과정에 직접 참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지방권력에 가까운 몇몇 사람이 주도해 ‘그 나물에 그 밥’ 상태였던 과거의 지역문화는 극복돼야 한다. 주민 스스로가 지역의 문화적 가치를 재발견해 지역 고유의 문화 발전과 지역 공동체를 회복하도록 도와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