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노동자가 많은 경기도내 곳곳에서 외국인 확진자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사업장에서 근무 중인 외국인 확진 비중이 높아 신속한 백신접종이 요구된다. 7일 경기도에 따르면 최근 1주일 사이에 발생한 경기도내 집단감염사례의 77%는 사업장에서 일어났는데 외국인의 비중이 전체 확진자의 절반을 넘었다고 한다.

8월 29일부터 이달 5일까지 도내에서 발생한 집단감염사례는 총 26개였다. 이 가운데 사업장이 20개(화성 8, 평택·고양 각 2, 구리·수원·안산 각 1)로 가장 많았다. 사업장에서 집단감염 확진자는 369명이었는데 외국인이 213명으로 57.7%나 됐다. 안산과 충남 논산의 경우도 확진자의 50% 이상이 외국인이라고 한다.

원인은 이들이 사업장이 밀집된 지역의 밀접하고 밀폐된 환경에 장기간 일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불법체류 중인 미등록 외국인의 경우 붙잡혀 강제 출국 당할까봐 검사를 기피한다는 것이 경기도의 분석이다.

최근 확진자 수가 급증한 화성시의 경우 지난 7월 8일 0시 기준 인구 10만 명당 환산 확진자 수가 198.72명으로 도내 최저치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도내 평균인 333.79명보다도 135.07명 낮은 수치라면서 ‘화성형 K-방역’이 성과를 내고 있다고 자랑했다. 그러나 이제 화성시는 도내에서 확진자 최다발생 지역이 됐다. 안산과 함께 외국인이 가장 많은 지역이기 때문이다.

이에 화성시는 지난달 27일 1인 이상 외국인 근로자를 고용하는 사업장을 대상으로 사업주와 소속 내·외국인 근로자 모두 오는 17일까지 PCR 검사를 받으라는 진단검사 이행 행정명령을 내렸다. 진단검사 실시 이틀 만에 1만1481명이 검사를 받았고, 184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는데 이중 114명(62%)이 외국인이었다. 코로나19 외국인 확진자가 급증하자 시는 30세 이상 미등록 외국인을 대상으로 ‘미등록 외국인 원스톱 예방접종 서비스’를 시행한다. 미리 예약하지 않아도 접종센터에서 현장 접수 후 바로 접종을 할 수 있다.

경기도 역시 지난달 25일부터 도내 미등록외국인들도 강제 귀국 등 별도 불이익을 받지 않고 자율 접종할 수 있도록 했다.

외국인 노동자, 특히 미등록 외국인은 방역의 사각지대다. 따라서 관은 물론 외국인들을 고용하고 있는 사업주들도 그들이 불이익을 의심하지 않고 백신접종을 할 수 있도록 적극 홍보하고 접종장소로 이끌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