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사 전경.
경기도청사 전경.

[수원일보=박노훈 기자] 경기도가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한 ‘2021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우수등급인 2등급을 달성했다. 

지난해 3등급에서 1등급 상승했다.

9일 경기도에 따르면 국민권익위원회는 매년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 등 전국 700여 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청렴수준 및 부패요인을 측정해 ‘국민권익위의날’(12.9)에 맞춰 평가 결과를 발표한다.

도는 지난해 평가에서 3등급을 받은 뒤 취약 분야에 대한 개선대책과 집중교육을 통해 내·외부 평가에서 각각 1등급, 2등급이 상승한 ‘2등급’을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도는 우수기관 선정 요인으로 ‘청렴해피콜 상시 점검’을 통해 공사․용역관리, 보조금지원, 비영리단체 인허가 등 다양한 민원업무처리 과정·결과에 대한 개선방안과 미흡부서 상담으로 사후관리를 강화한 점, ‘공익제보 핫라인’ 운영을 통해 부정행위를 차단한 점 등을 꼽았다.

아울러 코로나19 상황에서도 갑질 근절대책을 추진, 고위공직자(57명)와 전 직원(1,900명)을 대상으로 맞춤형 청렴교육 실시, ‘갑질 예방의 날’ 운영, 갑질근절 동참 서약, 갑질주의보 발령 등을 통해 전 직원의 갑질에 대한 인식과 청렴의식을 높였다. 

고위공직자(4급 이상 206명) 청렴도 평가로 고위공무원의 자발적 자기관리를 유도했으며, 전 부서를 대상으로 한 청렴활동 참여지수 평가 등도 우수기관 선정에 힘을 보탠 것으로 분석했다.

홍성덕 도 조사담당관은 “청렴도 우수등급 달성은 경기도 공무원 모두가 함께 노력한 결과”라며 “청렴도 측정 결과를 분석해 부족한 부분에 대한 대책을 추진해 내년에도 높은 수준의 청렴한 공직사회를 구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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