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천호 강화군수(가운데)가 한국농어촌공사 및 한국어촌어항공단과 위․수탁 업무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강화군)
유천호 강화군수(가운데)가 한국농어촌공사 및 한국어촌어항공단과 위․수탁 업무 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강화군)

[수원일보=신은섭 기자] 강화군이 외포권역(외포항․황청항)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어촌뉴딜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군은 28일 2022년도 어촌뉴딜 300사업 신규대상지로 선정된 외포권역의 신속하고 성공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한국농어촌공사 및 한국어촌어항공단과 위․수탁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한국농어촌공사는 농·어촌 마을 조성사업의 풍부한 경험과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기본·실시설계 수립, 시설물 공사 감독 및 사업관리를 맡고, 지역협의체 운영, 주민소득 증대 등 주민역량강화사업은 한국어촌어항공단이 담당하게 된다. 

군은 사업시행에 필요한 각종 인허가 등의 행정절차를 지원하게 된다.

외포항·황청항은 전국 생산량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전국 최대 새우젓 산지이지만, 어항시설 노후화 및 소득기반 시설이 부족해 방문객 유입과 판로가 한정적이었다. 
 
이에 군은 어촌뉴딜 300사업으로 사업비 116억원을 확보해 외포권역의 어항기반시설 정비와 관광자원의 재생 및 연계에 역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강화 외포리항 전경. (사진=강화군)
강화 외포리항 전경. (사진=강화군)

주요 사업으로 외포항은 물양장 확장, 어구어망창구 신축, 선양기 및 선양장을 신설하고, 황청항은 선착장 및 부잔교 정비와 함께 어구어망창고를 신설한다. 

외포권역 경관정비 및 특화재생사업으로는 ▲외포항 포토존 정비, 바다쉼터 조성 ▲수산물직판장 새우젓 상징 특화 ▲삼별초 역사광장 정비 ▲갈매기 생태학습장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어항과 어항을 연결하는 권역사업으로는 외포항에서 수산물직판장․삼별항몽유허비․망양돈대․삼암돈대를 거쳐 황청항까지 ‘내가 새우路‘ 를 조성해 단절구간 없이 연결한다는 계획이다.

유천호 군수는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지역주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겠다”며 “이번 협약을 통해 손을 맞잡아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 어촌에 다시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