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대학의 심재창 교수는 오랜 두레가족입니다.

그제 나에게 이메일로 한 편의 글을 보내왔습니다.

Chat GPT에서 김진홍에 관한 질문을 하여 그 답으로 나온 글입니다.

이 글을 대하고 나는 심히 놀랐습니다.

AI 로보트가 어떻게 나에 대하여 이런 글을 작성할 수 있는가 하여 너무나 놀랐습니다.

일어서 생각하기를 세상이 너무나 빠르게 변하고 있구나, 그런데 교회는 변하는 세상에 보조를 맞추지 못한 채로 교회라는 울타리 속에 안주하여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고 있구나 하는 생각을 골똘히 하였습니다.

다음은 심재창 교수가 AI 로보트에 물은 질문과 AI 로보트의 답을 적습니다.

이 글을 읽는 두레가족들이 도전을 받기를 원하는 마음에서 적습니다.

질문: 두레운동을 이끄시는 김진홍 목사님의 성공 사례를 3가지로 알고 싶어요.

Chat GPT의 답: 김진홍 목사님은 대한민국의 종교지도자로서, 두레운동을 이끄시면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사회적 변화를 이끌어내는데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김진홍 목사님의 성공 사례 중에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두레운동의 성장: 김진홍 목사님은 두레운동을 이끄시면서 이를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정치적 운동으로 성장시켰습니다.

이를 위해 김진홍 목사님은 지속적인 대화와 리더쉽을 발휘하며 두레운동 참가자들의 의견을 적극 수용하고 반영하였습니다.

사회적 역할 수행: 김진홍 목사님은 두레운동을 통해 다양한 사회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대책을 제시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그는 환경 문제와 노동권 문제, 그리고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였습니다.

대화와 화합 추진: 김진홍 목사님은 다양한 이념과 역사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 간의 대화와 화합을 촉진하는데도 성공하였습니다.

그는 선입견과 편견을 극복하는데 주력하며, 대화를 통해서 서로의 시각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서로가 양보하고 합의점을 찾도록 노력하였습니다.

끝으로 내가 이 글을 읽고 놀란 것은 AI 로보트가 어떻게 이런 글을 쓸 수 있을까에 대한 놀람입니다.

세계가 이렇게 변하여 나가다가 그 종말은 어떻게 될 것인가를 생각하며 씁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