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5기 김문수 경기지사 재선 이후, 주요 도정에 대한 만족도가 크게 높아졌다는 설문조사는 위민행정 차원에서 평가할 만하다. 그동안 우리 행정서비스는 일반적으로 행정기관 편의주의로 이뤄져 주민 기대에 충분히 부응하지 못해 왔다는 점에서 경기도정이 점진적 발전을 보여 주는 것이다. 도는 지난 6개월간 교통, 복지, 소방분야 전문가 370명과 일반도민 2만3385명을 대상으로 설문형식을 빌어 2010년도 도정 평가를 한 결과를 발표했다.

전문가 370명은 교통, 복지 등 25개 정책을, 도민에게는 117개 시책에 대한 평가를 한국능률협회에 의뢰해 실시한 결과 정책과 시책 모두 '만족수준(75점)'을 만회하는 평가를 받아 민선 4기인 2009년 평가보다 개선도가 큰 폭으로 상승했다고 한다. 공신력 있는 조사기관에 의뢰한 평가 결과라고 하니 신뢰성을 갖게 한다.

전문가들이 평가한 25개 정책의 만족수준은 80.2점으로 지난해 75점보다 4.7점 높았으며, 도민이 평가한 117개 시책 만족수준도 81.7점으로 지난해 71.7점보다 10점이 높았다. 특히 이번 평가 결과는 경기도민들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분야의 정책 평가에서 대부분 높은 점수를 보였다. 이를테면 전문가들이 평가한 경제, 교통, 건설 등 10대 분야별 분석 결과는 문화교육분야(88.8점)와 자치소방분야(83.5점) 등에 대한 만족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았다는 긍정적 평가다.

그러나 도시주택분야(74.3점), 환경정책분야(75.9점), 복지정책분야(76.0점) 등은 전체 평균 대비 만족수준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나 개선할 점이다. 도민들은 복지정책분야(89.8점)와 농정분야(86.2점) 등에 대한 만족수준이 높아 실수요자들이 긍정적으로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기획분야(77.3점)와 문화교육분야(78.9점) 등은 전체 만족수준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았다.

물론 평가와 실제 사이에는 괴리가 존재하게 마련이다. 하지만, 이번 평가가 대부분 '만족수준(75점)을 웃돌았다는 점에서 경기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기대하는 대목이다. 이는 도민들이 경기도를 살기 좋은 곳으로 자부심을 갖게 하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고 경기도는 이번 평가의 만족도 지수에 안주해서는 안 된다. 만족수준에 겨우 턱걸이한 점수도 허다하다. 이 같은 평가 결과를 외면하지 말고 문제점을 냉철히 파악해 보다 만족도를 끌어올릴 수 있도록 개선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여기에는 주민의 입장에서 발로 뛰는 행정이 돼야 한다. 최근 공직사회도 주민을 고객으로 간주하고, 고객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렇지만, 아직까지 일부 공무원들의 복지부동과 안일무사주의적 탁상행정은 비난의 대상이 되고 있다. 문서주의와 형식주의를 해소하고 전형적인 현장행정이 돼야 하는 이유다.

경기도 관계자의 말대로 도정 성과 측정 결과를 토대로 만족수준이 낮은 정책·시책에 대해서는 요인분석을 실시, 내년 평가 때에는 각 분야의 행정역량이 고루 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는 다짐이 반드시 실행되길 당부한다. 낮은 평가로 지적된 분야는 겸허히 받아들여 향후 업무계획에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한다. 도민이 도정에 만족하면 최고의 도정 홍보 대사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