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경기연구원은 ‘재생에너지 전환 잠재력,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 보고서에서 기후위기 대응 재생에너지 전환이 도내 산업과 기업의 경쟁력 및 도민 삶의 질과 직결된 문제여서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경기연구원이 도민 1000명을 대상으로 지난 3월 6일부터 9일까지 실시한 모바일 설문조사 결과 도민의 65%는 RE100 규제가 도내 기업의 경쟁력과 지역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응답했다.

이와 반대로 77.7%는 기후위기 대응 녹색전환 투자에 동의했다. 거주 지역 재생에너지 시설 입지도 79.2%가 긍정적이었다. 도민들은 기후위기에 대한 불안감을 느끼면서 경기도의 재생에너지 목표 강화를 적극 지지하고 있었다. 경기연구원은 이를 위해 태양광 이외에 풍력 시범단지 조성, (소)수력, 바이오, 양수, 조력 등 재생에너지원을 다변화시켜 재생에너지 공급의 안정성을 확보하자고 제안했다.

경기도는 ‘경기 RE100 비전’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산업단지의 지붕과 유휴부지에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시설 설치를 의무화해 전기를 생산함으로써 산업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여나가겠다는 것이다. 도는 지난 4월 기후위기를 성장기회로 삼는 ‘경기 RE100 비전’을 선언한 바 있다.

‘RE100’의 ‘RE’는 Renewable Electricity(재생에너지)의 약자다. 다국적 기업들이 2025년까지 사용하는 전력량의 100%를 풍력·태양광·바이오·수력·지열 등에서 발생하는 에너지로 충당한다는 자발적인 약속이다.

‘RE100’은 새로운 무역장벽이기도하다. 글로벌 거래처들은 국내 기업들에게 RE100에 동참하라는 요구를 하고 있다. RE100을 달성하지 않으면 거래를 끊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국내 제조기업 중 대기업은 28.8%, 중견기업은 9.5%가 글로벌 수요기업으로부터 재생에너지 사용을 요구 받았다고 한다.

하지만 정부는 2030년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목표를 당초 30.2%에서 21.6%로 대폭 하향하고 재생에너지 분야 예산을 올해 1조490억원에서 내년 6054억원으로 약 42% 삭감했다. 따라서 재계에서는 정부가 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을 마련하고 보다 적극적인 지원을 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이에 경기도가 선도적으로 ‘경기 RE100 비전’정책을 마련한 것이다. 도는 지난 4월 ‘경기RE100 비전’을 선언한 뒤 7월엔 평택 포승 외국인 투자 기업 임대단지 입주 기업인 티센크루프머티리얼코리아에서 SK E&S 등 8개 민간투자 컨소시엄 대표들과 산업단지 RE100 투자 협약을 체결했다. 지난달 15일엔 화성시와 ‘경기 RE100 산업단지(H-테크노밸리)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경기RE100 산업단지 조성에 힘을 쏟고 있다. 도는 2026년까지 경기도 내 50개 산단에 원전 2기에 해당하는 태양광 2.8GW를 보급하겠다고 밝혔다. 기후변화 문제는 전 세계의 흐름으로 봐서 크나큰 전환점이자 대한민국의 절호의 기회라는 것이 경기도의 입장이다.

중앙정부의 규제 및 법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경기연구원의 지적은 합당하다. 이와 함께 ‘경기 RE100 비전’과 같은 지방정부 차원의 노력도 더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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