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물안 정책’을 타파하겠다.” 수원시 공직사회가 염태영 수원시장의 ‘시민참여 시정’의 뜻을 제대로 읽어내지 못하고, 기존 관행을 고집하는 모습이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지난 7일부터 시작된 국별 업무보고 자리에 과거 시장직 인수위원회에 참여했던 위원들을 배석했다. 8일 도시계획국과 건설교통국, 도시개발사업국 업무보고에 전 인수위원인 이재준 협성대 교수와 인수위 지원단을 이끈 이석휘 지원단장이 참석했다.

도시개발 관련 업무 분야를 총괄했던 책임자인 이 교수는 인수위 활동 당시 수행한 과제와 요구 사항 등이 업무보고에 반영됐는지 여부를 살폈다. 앞서 지난 7일 총무국과 담당관실 업무보고에는 이계안 전 인수위원장과 정창수 좋은예산센터 부소장 등 3명이 업무보고를 청취하기도 했다.

염 시장은 남은 환경국과 문화체육국, 사업소 등에 대한 업무보고에도 인수위에 참여했던 전문가들을 배석시켜 '시정철학에 맞게 정책반영'이 됐는지 등의 피드백시스템을 가동할 방침이다. 시정 운영의 투명성을 제고하는 한편 전문가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그러나 이런 시정 운영 방침에 일부 공직자들이 “민간인이 시정 업무보고에 참여하는 것이 월권”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민간인 참여로 각종 개발관련 기밀사항이 외부로 유출될 가능성이 있고, 시 정책에 사견이 개입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런 의견에 대해 염 시장 측은 아직 시장의 행정철학을 이해하지 못한 공직자들의 기우라는 견해다. 앞으로 개발사업 등도 도시계획을 하는 단계에서부터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시민이 주도해서 시행하도록 하는 등 밀실행정을 지양하겠다는 설명이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시가 정책을 수립해서 고시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시민들의 여론을 먼저 수렴해 정책을 수립하고서 다시 검토해서 결정하는 과정으로 바뀌게 될 것”이라며 “골방에서 만들어낸 정책을 타파하고, 시민의 정보접근성을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