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교도소(소장 김동현)는 19일 교도소내 심리치료센터 대강당에서 수형자 10명을 대상으로 마음치유프로그램 수료식을 개최했다.

마음치유프로그램은 지난해 10월 법무부 심리치료과 신설에 따라,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동기없는 범죄, 즉 묻지마 범죄자 및 정신질환자 등 재범률이 높은 수형자들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치료 프로그램을 통하여, 이들의 안정적인 사회정착 및 재범위험성을 낮추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의정부교도소에서는 연 2회, 재범 고위험군의 수형자들을 선발하여, 정신과 전문의 윤성구 힐링스병원장을 비롯한 외부강사 및 자체강사 등 총 10명의 전문가들의 참여로 위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으며, 출소 후에도 이러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외부 전문가 등과의 협력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다.

마음치유프로그램 교육 수료생인 수형자 A(47세)씨는, 이날 수료식을 마친 후 “교육이 거듭될수록 심적으로 편안해지는 것을 느꼈고, 가족과의 관계도 더욱 깊어졌으며, 동료 수용자들과도 원만하게 지내게 되었다”고 하며, “이제는 두 번 다시 교도소에 들어오고 싶지 않다”라고 말했다.

의정부교도소 김동현 소장은 “마음치유프로그램을 비롯한 교화 프로그램을 적극 실시하여, 수형자들이 출소 후 범죄가 아닌 정상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으며, 또한 기본과 원칙에 입각한 교정행정을 펼침과 동시에, 이들의 인권보호에도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