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간판탈출증'으로 진단되는 허리디스크는 척추뼈 마디 사이사이에 위치한 디스크 즉 추간판이 평소 잘못된 자세나 갑작스러운 외부 충격으로 인해 탄력이 떨어지면서, 디스크 외벽 섬유륜이 약해져 내부 디스크 수핵이 튀어나와 척추로 지나가는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을 말한다.

허리디스크의 주요 증상은 극심한 허리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걷기도 힘들 정도로 다리 저림 현상까지 동반하게 된다. 허리를 앞으로 숙일 때 통증이 악화되는 경향을 보인다.

허리디스크로 인해 나타나는 다리 저림은 본래 자리에서 이탈된 디스크가 다리로 연결된 요추신경을 자극해 나타나는 것으로, 디스크가 눌린 위치에 따라 왼쪽 다리 저림 등 한 쪽에서만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허리디스크는 고온다습한 환경이 조성되는 여름철이 통증 관리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시기다.

습도가 높아지게 되면 척추나 관절에 염증이 악화돼 통증이 심해질뿐만 아니라 냉방기기의 사용 증가로 심한 온도 변화에 노출되면서 관절 주변 근육이 수축되거나 관절이 뻣뻣해져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허리통증이 나타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치료를 받는 사람은 많지 않다. 단순한 허리통증으로 인지하고 방치하거나 증상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치료 기간에 대한 부담, 수술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으로 진통제나 소염제, 파스 따위에 의존해 치료를 계속해서 미루는 경우가 많다.

초기 허리디스크는 약물치료, 물리요법, 운동치료와 같은 보존적인 치료를 일정시간 실시해 치료한다. 그러나 이후에도 통증 및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비수술적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다.

그 중 도수치료는 통증 부위 또는 원인이 되는 척추를 치료사의 손을 이용해 바르게 잡아주어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방법이다. 때문에 도수치료는 약물이나 주사를 주입하지 않아 안전하면서도 통증 개선에 효율적인 방법으로 잘 알려져 있다.

화성 병점 아나파통증의학과 이준성 원장은 "도수치료는 의료진 선택이 중요하다. 척추와 관절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치료이므로 잘못 치료를 받게 되면 오히려 척추 주변의 근육이나 신경 손상이라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허리디스크를 예방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자세다. 평소에 허리 인대나 근육의 강화 운동을 꾸준하게 해줘야 하며, 장시간 업무를 보거나 허리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라면 가벼운 스트레칭을 통해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도움말=아나파통증의학과 이준성 원장>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