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통증을 불러 일으키는 척추 질환인 척추관협착증은 대표적인 퇴행성 질환으로 꼽힌다. 노화에 의해 척추관이 좁아지면서 신경을 압박, 통증을 초래하는 증상이다.

척추관협착증은 허리를 펴거나 걸을 때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걷다가 앉아있으면 통증이 잠시 줄어들다가 다시 걸음으로써 재발하게 된다. 통증에 의해 점차 걷는 거리가 줄어 들며 엉치 또는 허벅지, 종아리, 발 끝 부분이 저리거나 아프고 당기기도 한다.

특히 척추관협착증은 퇴행성 변화가 주된 원인이니 만큼 고령층으로 갈수록 발생 빈도가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다. 중장년층이 골밀도 저하를 겪으면서 덩달아 척추관협착증까지 발병하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 들어 30대 젊은층에서도 척추관협착증 사례가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다. 잘못된 자세, 영양 불균형 등으로 인해 퇴행성 척추 질환인 척추관협착증을 일찌감치 겪게 되는 사례가 비일비재하다.

다리를 꼬고 앉거나 고개를 숙인 채 스마트기기를 장시간 사용하는 등 잘못된 자세를 오래 유지할 경우 척추에 부담을 주어 척추관협착증 발생 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 

척추 통증에 대해 안일하게 생각하고 자가 치료에 그치기도 하는데 이 또한 척추의 퇴행성 변화를 가속화시키는 요인이 된다.

따라서 허리 통증이 발생했다면 지체하지 말고 병원을 찾아 정밀 검사 후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만약 척추관협착증을 조기에 발견했다면 비수술적 치료 방법인 프롤로 인대강화주사를 고려할 수 있다.

유상호정형외과 유상호 원장은 "프롤로 인대강화주사는 인체에 무해한 삼투압이 높은 주사액을 병변 부위에 정확하게 주사한 뒤 국소적인 염증 반응을 일으켜 인대와 힘줄의 재생을 유도하는 치료법인데 척추 통증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인체의 중심 기둥인 척추에 발생하는 질환은 대부분 잘못된 생활 습관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며 "따라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습관을 들이고 골밀도가 저하되지 않도록 균형 잡힌 식습관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