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와 달리 여성들의 사회 활동이 늘어나고 여성권이 신장함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 여성들이 활약하고 있다. 하지만 여성의 당연히 누려야 할 다양한 권리 중 여전히 오해와 편견의 시선이 존재한다. 아직까지 여성 질환에 대하여 제대로 된 치료를 밝히는 것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특히 여성성생활과 연관된 문제들이나 외부생식기 쪽 질환들은 적극적인 치료를 위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가까운 지인들에게 고민을 털어놓기조차 쉽지 않은 면이 있다. 

이 중 질건조증은 의외로 다양한 연령대에서 높은 유병률을 보이는 질환으로 방치할 경우 회음부 통증으로 인한 성교통, 나아가 여성성기능장애나 불감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질건조증은 일반적으로 갱년기나 출산 후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감소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보는데 폐경기 여성들의 갱년기질염 즉, 위축성질염 시에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에는 젊은 여성층에서도 발병이 증가하는 추세로 현대인들의 늘어난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 다이어트 등으로 인하여 발병범위가 확대된 것으로 보인다.

불규칙한 생활습관, 반복적인 다이어트, 불균형한 식습관은 호르몬 밸런스를 무너뜨리며 이는 부부관계에 치명적이며, 여성의 삶의 질이 하락하는 또 하나의 원인이 된다. 질건조증은 관계 시 성교통을 유발하며 질염 및 골반생식기계 염증 등의 원인이 되므로 치료가 필요한 증상 중 하나이다.

이러한 연유로 여성한의원을 방문하는 환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데, 질건조증을 겪고있는 환자의 경우 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따른 한약을 통하여 질내 무너진 호르몬 밸런스를 다시 되찾는 것이 중요하다. 

한약과 침은 자궁과 질의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몸전체의 부족해진 진액을 보충하며 하초의 순환을 촉진해준다. 좌훈요법 또한 많이 사용되는데 한의사가 직접 선택한 한약재들로 한약액을 달이고 이를 훈증하여 자궁의 냉기는 제거하고 기혈순환을 증가시킴으로써 혈액공급과 순환을 촉진하여 신체의 기관이 본래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한다.

여성의 질건조증 치료에 관하여 수원 설화연 여성한의원 방숙정 원장은 "집중적이고 특화된 치료가 가능한 한의원을 방문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확하지 않은 인터넷상의 정보만을 믿고 자가 치료를 하는 경우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다. 특화된 의료진을 갖춘 여성한의원을 통해 정확한 질건조증 증상을 상담하고 이에 따른 검증된 치료법을 활용해야 안전하고 만족할 수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