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은 흔히 생기는 피부 질환이다. 여드름하면 주로 사춘기 청소년을 떠올리지만 최근에는 성인들도 여드름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그 중 흉터 자국을 남기기 쉬운 화농성 여드름은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고는 한다.

화농성 여드름은 염증을 동반한 붉은 여드름을 일컫는다. 화농성 여드름은 주변 부위에 고름집을 만들어 여드름이 난 주위의 진피세포까지 상하게 만든다. 따라서 다른 여드름보다 감염의 위험이 크고 화농성 여드름 흉터와 화농성 여드름 자국, 색소침착이 남기 쉽다.

화농성 여드름은 여드름의 초기 단계인 좁쌀 여드름이 발전해서 생기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좁쌀 여드름이 생겼을 때 원인을 파악하고 여드름 관리를 하는 게 중요하다. 여드름의 원인으로는 서구화된 식습관, 과도한 스트레스, 미세먼지 등의 환경오염물질 등이 꼽힌다. 자신의 피부에 맞지 않는 화장품, 두꺼운 메이크업도 화농성 여드름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화농성 여드름이 생기면 피부과나 한의원을 찾아 화농성 여드름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화농성 여드름 치료 비용이 부담스럽다면 생활 습관 개선과 피부 타입별 화장품 사용으로 화농성 여드름 관리와 예방에 나설 것을 추천한다.

화농성 여드름 관리를 위해서는 인스턴트나 자극적이고 기름진 음식은 삼가는 게 좋다. 피부가 재생하는 시간인 밤 10시에서 새벽 2시 사이에 숙면을 취해야 하며, 피부 노폐물을 제거할 수 있는 꼼꼼한 세안이 필수다.

얼굴 모공 속 노폐물과 피지를 관리해줘 피지 조절을 돕는 화장품 사용도 화농성 여드름 관리의 한 방법이다. 최근 뷰티 업계에서 각광 받고 있는 프로폴리스는 자극 받은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켜 주고 컨디션을 회복시켜주는 성분으로 화농성 여드름 관리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프로폴리스는 풍부한 보습과 영양을 공급해주며 주름개선과 미백을 돕는다. 피부 진정에도 도움을 주기 때문에 지성피부에도 적합하다. 

트러블 케어 화장품 브랜드 TS 관계자는 “프로폴리스는 피부진정과 피지에 의한 번들거림, 유수분 밸런스의 관리로 여드름 케어를 가능하게 하는 성분”이라며 “‘TS 프로폴리스 세럼’은 기존 프로폴리스 효능인 피부 진정작용과 영양공급은 물론 국제 모공 특허 성분 ‘Evermat’이 함유되어 얼굴 모공 축소와 수렴을 도우며, 피지를 조절해주고 피부에 광택을 줘 화농성 여드름 관리를 위한 기초 화장품으로 주목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캐모마일 추출물과 수선화추출물이 함유되어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주므로 모든 피부에 사용 가능하다”며 “끈적임 없이 산뜻한 마무리감으로 민감성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저자극성 세럼”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