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추워질수록 활기를 띠는 곳 중 하나가 수산 시장이다. 특히 시장 곳곳에서 킹크랩이나 랍스타를 찌는 뽀얀 증기가 피어 오를 때면 특유의 고소한 속살 내음에 무심코 침을 꼴깍 삼키게 된다.

킹크랩에는 타우린이 풍부해 간장과 심장을 강화시키고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껍질에는 체내 지방 축적을 방지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키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좋다.

이번 주말 가족 외식 메뉴로 킹크랩을 고려하고 있다면 사전에 맛있는 킹크랩 고르는 방법을 숙지하는 것이 좋다. 배가 단단하고 배 딱지가 배에 바짝 붙어있을수록 신선하다는 증거이며 무엇보다 냄새가 나지 않아야 한다.

간혹 킹크랩을 고를 때 크기를 중요 시 생각하는 이들이 있지만 크기보다는 무게가 중요하다. 크기가 작음에도 무게가 많이 나가는 것은 그 만큼 살이 꽉 차있고 수율이 높다는 증거다. 다리를 눌러 살이 꽉 차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 똑같이 생겼지만 킹크랩에도 종류가 있다. 집게 다리 부분의 색깔이 밝고 전체적으로 청색기가 돈다면 블루킹크랩, 붉은 색을 띠면 레드킹크랩이다. 또한 몸통 정 중앙에 위치한 돌기의 개수가 6개라면 레드킹크랩, 4개라면 블루킹크랩이다.

인천 소래포구 맛집 ‘황금어장’에서는 살로 꽉 찬 튼실한 특A급 레드킹크랩만을 취급하고 있다. 달달한 내장과 꽉 찬 속살에 단골 고객들이 즐겨 찾는 이 곳은 그 자리에서 다리의 색상과 돌기 개수로 레드킹크랩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며 묵직하고 신선한 레드킹크랩 외에도 대게, 랍스타, 활어회 등 다양한 해산물을 판매하고 있다.

고객들과의 신뢰와 해산물의 신선도를 가장 으뜸으로 여긴다는 이 집의 또 다른 매력 중 하나는 푸짐하고 정직한 스끼다시와 사전 예약 고객에게 무료로 서비스 되는 소래포구 명물 튀김이다. 

또한 쿠폰제 실시로 도장을 다 모은 고객에게 무료로 킹크랩을 맛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저렴한 가격과 신선한 제철 해물로 정갈하면서도 푸짐한 한 상을 만나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