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KBS 캡쳐 >

남북. 북미 정상회담 추진을 앞두고 북한 최고위급 인사가 중국 베이징을 방문했다는 외신보도가 나왔다.

26일 과거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중국을 방문할 때 이용했던 특별열차를 타고 북한 최고위층이 베이징에 갔다는 것. 블룸버그통신은 익명의 소식통들을 인용해 김정은 위원장이 직접 방문했다고 보도했다.

블룸버그통신은 "김정은이 2011년 권력을 잡은 뒤 첫 외국행으로 베이징을 깜짝 방문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일본 교도통신은 북한 최고위급 인사가 방중한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김 위원장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NHK 등 일본 방송들도 북한의 특별열차가 삼엄한 경계 속에 베이징에 도착하는 사진 등을 게재하며, 잇따라 관련 보도를 내놨다.

베이징 현지에서는 김 위원장이 아닌, 동생인 김여정 당 중앙위 제1부부장 또는 최룡해 노동당 부위원장이 방문했다는 관측도 나온다.

남북, 북미 정상회담을 추진하는 북한이, 향후 협상 과정에서 유리한 국면을 조성하기 위해 북중관계 개선을 모색하는 게 아니냐는 해석이 제기된다.

김정은 위원장이 직접 갔다는 설에 대해 중국과 미국은 아직 관련 사실을 확인해주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