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한교진 제공>

한국교육진흥협회(이하 한교진)는 심리치료를 통해 자기 계발 및 아동 돌봄 교육에 관심있는 이들을 위해 ‘심리상담사,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아동심리상담사, 방과후지도사, 놀이심리상담사’ 등 50종 민간자격증 과정을 무료 수강으로 제공한다고 전했다.

심리상담 과정에는 심리상담사를 포함한 분노조절상담지도사, 가족심리상담사, 놀이심리상담사, 진로코칭지도사, 색채심리상담사, 가족문화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 학교폭력예방삼담사, 아동폭력예방사 등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또한, 심리상담사 과정은 유아, 아동 및 청소년, 가정, 노인 등 사회에서 여러 가지 갈등과 문제로 인해 고통받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건강하고 바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겸비하여 성숙한 인간으로써의 자기와 전문적 상담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상담사로서의 직무능력 배양, 상담기법과 기술 활용방법 습득, 상담의 주요이론 습득을 통한 실전 능력 향상, 건강하고 성숙한 상담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강의를 이루고 있다.

심리상담사는 건강가정 지원센터, 사회복지 및 아동과 관련된 기관, 구민회관, 교정 시설, 사설 교육기관 등에서 필요로 하며 사회복지사, 요양보호사, 보육교사, 심리상담 이론에 관심이 있는 자, 상담 센터 취업을 희망하는 경우, 교육기관 및 사회복지, 보육관련, 상담 센터 종사자에게 적합한 과정이다.

그 밖에도 갈수록 돌봄교실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이 커지고 그 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학교 현장의 프로그램을 보다 내실 있고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과정이 있다.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과정을 돌봄교실 운영 업무의 계획부터 실행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정리 및 구성하고자 제작한 교육과정으로 돌봄교실 운영을 위한 내용으로 강의가 이루어져 있다. 학교 정규 교육과정이 끝난 이후 아이들을 맡아서 안전한 돌봄의 기대와 돌봄 프로그램에 따른 교육을 펼침으로써 부모님들이 안심하고 생업에 집중할 수 있게 하며, 사교육비 지출 또는 줄여주는 데 기여하고 있다.

한편, 한교진 민간자격증은 20세 이상, 고등학교 졸업 학력 이상이라면 누구나 취득이 가능하며 무료 수강 혜택 신청방법은 한교진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추천인 코드란에 ‘무료수강’을 입력하면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