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미경 후보가 염씨일가 토지 17000평 분포도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 티브로드 방송화면 캡쳐>

정미경 한국당 수원시장 후보가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청렴'을 강조해 온 민주당 염태영 후보에게 '염씨일가 땅 17000평 옆 개발계획 수립'에 대한 해명을 요구했다.

정미경 후보는 기자회견에서 "시장으로 재직하는 동안 염태영 후보가 자신의 땅과 일가 친척 땅(1만 7천평) 인근에 개발계획을 세워 상당한 의심이 제기되었음에도 그 의혹은 해소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정 후보는 "이 문제에 대해 민주당내 이기우 후보가 검증을 요구했어도 그냥 넘어갔고 언론에 보도된 격려금 횡령사건에 대해서도 민주당 자체의 검증을 요구했으나, 민주당에서는 오히려 문제를 제기한 이기우 후보를 '컷오프' 시키고 염태영 후보를 단독 공천해버렸다"고 말했다. 

당시 민주당 이기우 후보는 "입북동 염씨일가 땅 17000평에 대한 공개질문에도 답변없이 거짓 해명을 한 염태영 수원시장을 검증없이 단수추천한 것은 수원시민을 무시한 것"이라며 "염시장의 단수추천은 앞으로 더불어민주당의 미래에도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정 후보는 "오죽하면 같은 당 후보가 이렇게 말을 하겠는가. 결국 염태영 후보에 대한 검증은 시민들이 나서주셔야 합니다. 그래야 대한민국의 민주주의가 제대로 서는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타파는 '지자체장 부동산의 비밀'이라는 탐사보도를 통해 전국 256개 지방자치단체장 부동산 문제를 전수조사하여 그 중 문제가 심각한 5명을 선정했다. 그 안에 청렴을 강조해 온 염태영 시장이 포함된 것이 알려지면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사진= 뉴스타파 방송화면 캡쳐>

정 후보는 "2016년 7월 14일 뉴스타파는 '지자체장 부동산의 비밀'이라는 탐사보도를 통해 전국 256개 지방자치단체장 부동산 문제를 전수조사하여 그 중 문제가 심각한 5명을 선정했다. 그 5인안에 염태영 시장이 들어가서 뉴스메인을 장식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런 사건이 있었는데도, 염태영 후보는 시민들에게 해명을 하지도 않았고 사과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염태영 후보는 2016년 7월 20일 오마이뉴스 장은선 박정균의 팟짱 프로그램에 출연해 입북동 땅투기(염시장과 염씨일가땅 17000평)의혹에 대한 질문에 "음 벌써 2년전 선거때 상대방후보가 저를 흠집내기위해서 제기했고요. 1년 동안 저를 괴롭혔지만 검찰에서 아무것도 없어서 무혐의로 처리된 것을 우리 지역 일부 한 언론사가 정치적 목적을 가지고 저를 계속 흠집내기를 하다가 또 안되니까..."라고 발언했다. 

당시 염태영 후보는 계속해서 진행자의 검찰에서 무혐의처분을 받았느냐는 질문에 대하여 "예 끝난 사안입니다. 근데 신경안씁니다. 아마 뉴스타파는 저의 문제를 지적한게 아니고 다른 지방자치단체장들이 그럴 수 있다는 건데 저에게는 실체가 없는 얘기여서 별로 신경쓸 내용은 아닙니다"라고 말한 바 있다.

정미경 후보는 당시 염태영 시장이 오마이뉴스에 출연해 발언한 내용과 관련하여 "염태영 시장의 답은 맞는 것입니까. 정말 실체가 없는 것일까요. 무혐의 받은 것일까요. 언론은 왜 이런 질문을 하지 않는 걸까요. 그래서 대신하여 제가 질문하는 것입니다"라며 공개질문을 했다.
 

정미경 후보는 "염태영 후보는 시민들을 대신하여 제가 한 질문에 답변은 없었다. 특례시 최초 시장이 되겠다는 주장만 있다. 개인적인 야망만 있어 보이는 발표만 있다"며 공개질문을 다시 하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정 후보가 염 후보에게 한 공개질문은 아래와 같다.

"첫째, 검찰에서 무혐의를 받았다고 하는 부분은 염태영 본인 소유의 땅과 다른 사람의 땅을 교환한 부분에 한정된 사건으로 알고 있는데 아닙니까?

뉴스타파에서 제기한 부분은 현재 부패방지법위반, 공직자윤리법위반 등으로 수원지검특수부에서 수사중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수사가 종결되었습니까? 단지 1년이 넘었는데도 수사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지 못하고 있는 것 아닌가요?

둘째, 2018년 4월 2일 이기우 후보의 염태영시장과 염씨일가 땅 17000평에 대한 공개해명요구에 염태영 시장이 반박 해명문을 기자들에게 보낸 내용을 보았습니다. 마찬가지로 무혐의받았다는 말을 반복하고 있고, 감사원 감사도 받았는데 문제없었다는 취지의 내용이었습니다.

이 부분 해명은,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본인 땅 교환부분에 대한 것입니까? 아니면 부패방지법위반 의혹에 대한 부분도 포함된 것입니까?

이기우 후보가 (염시장이) 거짓해명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있는데, 본인 땅 부분만 한정해서 발표한 것 아닌가요?

염태영 후보에게 질문합니다. 이제 후보로 출마선언도 했으니 수원시민들에게 제대로 답변해주세요. 개발계획 세울 때, 염태영 후보 본인 땅과 염씨일가 땅(1만 7천평)이 인근에 있는 것 몰랐습니까?"
 

뉴스타파가 보도한 염씨일가 땅 방송화면을 들고 정미경 후보가 설명하고 있다. <사진= 티브로드 방송화면 캡쳐>

정미경 후보는 또한 '당당한 정책선거'를 바란다며 "사리사욕 추구하는 자의 정책은 사익 위한 것이 될 것이기에 정책대결을 위해서라도 객관적 검증이 먼저 전제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후보는 "선거가 정책대결로 진행되는 것은 온 국민이 바라고 후보자들도 바라는 일이며, 정치인의 신념에 따라 정책을 제시하고 국민들이 원하는 선택을 하도록 해주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그런데, 그 정책대결도 후보가 객관적으로 검증되었을 것을 전제로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럴듯한 정책만 제시하지 추진력이 없는 경우 대국민 사기극이 될 것이고, 개인적 사리사욕을 추구하는 자가 제시하는 정책은 공익을 위한 정책이 아니라 사익을 위한 정책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고 강조했다.

정 후보는 "민주당 내 경쟁후보가 검증을 위해 수차례 염태영 후보의 답변을 요구하고 저도 정책대결에 앞서서 염태영 후보가 사익을 추구하는 후보가 아닌지 검증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언론기관에서 제기한 비리의혹에 대하여 후보의 직접적인 해명을 촉구했다"고 말했다.

이어 "염 후보는 시민들을 대신하여 제가 한 질문에 답변은 없었다. 특례시 최초 시장이 되겠다는 주장만 있다. 개인적인 야망만 있어 보이는 발표만 있다"며 공개질문을 재차 하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정 후보는 "도대체 이 오만함은 어디서부터 오는 것일까요. 언론을 통해 오랫동안 의혹이 제기되어 왔던 염태영 후보 및 염씨일가  토지 17000평 인근에 개발계획을 세워 사익을 추구한 것이 아닌가라는 도덕적, 법적 의혹에 대하여 염태영 후보는 직접적으로 해명을 회피하고 있습니다"고 밝혔다.

이어 "여당의 높은 지지율에 숨어 모른척하고 선거를 치루면 국민들이 뽑아줄 것이라고 기대하는 것 아닌지 의심됩니다"라고 말했다.

정 후보는 "후보자에 대하여 우리는 왜 검증하는 것입니까? 아무리 좋은 정책도 추진력과 공명정대함이 없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기 때문입니다"라고 검증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염태영 후보는 이기우 예비후보와 정미경 후보의 이같은 해명 요구에 지금까지 한번도 직접 육성으로 입장을 표명한 적이 없다.
 

정미경 후보의 기자회견 장소를 두고 충격적인 일이 발생했다. 정 후보가 수원시의회 4층 세미나실에서 기자회견을 하려고 했으나 기자회견 직전 세미나실 대관이 취소됐다. 이로 인해 몰려든 취재진과 지지자들이 불편을 겪는 상황에서 정 후보는 세미나실 앞 복도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한편, 정 후보의 기자회견 장소를 두고 충격적인 일이 발생했다. 정 후보가 수원시의회 4층 세미나실에서 기자회견을 하려고 했으나 기자회견 직전 세미나실 대관이 취소됐다. 그래서 정 후보는 세미나실 앞 복도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세미나실 대관 취소는 김진관 수원시의회 의장 명의로 이뤄졌다. 김 의장은 염태영 시장과 같은 민주당 소속이다. 

또한 염태영, 김진관 모두 예비후보로 등록되어 직무가 정지된 상황이기에 관련 공무원들의 선거중립 의무 위반 여부가 문제될 것으로 보인다.

정미경 후보 캠프는 이날 "염태영 시장은 입북동 땅투기 의혹에 대한 긴급 기자회견을 갖으려던 제1야당 후보의 기자회견장을 폐쇄하는 치졸한 행태를 보였다"며 "염시장의 야당 후보 선거운동 방해에 대해 강력 규탄한다"는 논평을 냈다.
 

[아래는 정미경 후보가 기자회견 시 사용한 염씨일가 토지 일람표]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