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하늘체 한의원 춘천점 의료진>

무더운 여름철은 아토피 피부염에 고생하는 이들에게 고통스러운 계절이다. 필자가 운영하는 춘천에 위치한 한의원을 찾는 환자들의 경우 매년 여름철마다 피부 관리에 대하여 어려움을 겪다가 뚜렷한 치료법을 찾지 못하고 방문하는 이들이 많다. 한의원의 경우 피부 자체의 치료와 함께 체질적 개선을 함께 진행하는 만큼 근본적인 원인 해결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아토피는 피부 발진 증상으로 나타나는 만성 염증 질환이다. 초기에는 피부가 달아오르는 정도지만, 악화정도에 따라 심각하고 지속적인 가려움증과 피부 건조증, 갈라짐 등을 동반한다. 성장하면서 대부분 자연적으로 완화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성인이 되어서도 아토피피부염 증상을 겪는 경우가 많다. 소아 때 아토피피부염을 앓은 사람 중 약 40%가 여전히 아토피 피부염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성인 아토피는 물론 자녀를 키우는 신혼부부들의 경우도 아토피에 대한 걱정이 크다. 자제력이 떨어지는 유아들의 경우 아토피에 대한 가려움증을 참지 못하고 피부를 긁어 상처를 키우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식단이 서구화되면서 섭취하는 음식 또한 아토피를 다스리는데 적절치 않아 식단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아토피 피부염이 만성화 되는 경우 피부가 두꺼워지고 색소가 침착돼 검게 변하는 등 증상이 눈에 쉽게 띄는 곳에 나타나 환자들을 더욱 힘들게 한다. 아토피와 건선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올바른 생활습관 및 식습관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영양소가 풍부한 제철음식들을 섭취하고 인스턴트음식과 몸에 유해한 음식은 피해야 한다. 아울러 충분한 수분섭취와 보습관리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지루피부염은 습진의 한 종류로 가려움증과 함께 안면 홍조로 인하여 피부가 붉어지고 미세하게 각질이 발생하다가 심해질수록 염증이 반복되는 증상을 보인다. 습진은 지루피부염 외에도 아토피피부염, 한포진, 접촉성피부염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각 증상마다 큰 차이가 없어 일반인의 경우 적절한 대응을 하기 어려운 질환이다. 지루성 피부염의 특징은 피지분비가 왕성한 두피나 눈썹을 필두로 코나 입주변, 안면부위 혹은 몸에 발생한다.

지루피부염은 아직까지 현대 의학적으로 명확하게 발병 원인이 밝혀져 있지 않다. 발생 원인을 스트레스, 과로, 음주, 흡연, 불면증 등 유해 인자가 유발한 열이 몸 속에 축적되어 피부에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 있다. 한의원에서는 지루성 피부염과 같은 피부질환의 경우 몸 안의 장기가 제대로 역할을 할 수 있게 회복을 시키는 것을 우선과제로 보고 치료를 진행하고 있다.

필자가 운영하는 춘천 하늘체 한의원에서는 아토피, 건선, 지루피부염 치료를 위하여 신체적 특성을 파악해 체질에 따른 처방으로 면역력을 바로잡는 것을 우선으로 하고 있다. 단순히 외부 피부치료가 목적이 아닌 체질을 바꾸는 내면적인 치료와 연고사용과 생활환경, 음식조절을 통해 치료하는 것이 좋다. 만성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은 아토피는 체질을 개선하고 면역력이 높인다면 충분히 호전 효과를 볼 수 있다. 

여름철 햇빛이 강하거나 황사,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가급적 외부 활동을 피하는 것이 좋고 수시로 보습제와 충분한 수분섭취를 하는 습관을 가지시는 것이 중요하다. 피부 질환의 경우 대부분 만성 질환이기 때문에 꾸준한 치료와 더불어 평소 생활 습관 관리가 중요하며 한의원에서 처방하는 한약으로 체질을 강화하고 기름진 음식을 피하고 올바른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 하늘체 한의원 춘천점 조홍석 원장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