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핑크 <사진=YG엔터테인먼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8년 6월 26일부터 2018년 7월 27일까지의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99,012,96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분석을 했다.

가수 브랜드평판 2018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블랙핑크 2위 방탄소년단 3위 워너원 순으로 분석되었다.

2018년 7월 가수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블랙핑크, 방탄소년단, 워너원, 트와이스, 마마무, 모모랜드, 엑소, 레드벨벳, 세븐틴, 볼빨간사춘기, 여자친구, 비투비, 샤이니, 빅뱅, 아이유, 위너, 뉴이스트W, (여자)아이들, 오마이걸, 박효신, 인피니트, AOA, 다비치, 에픽하이, 아이콘, 청하, 숀, 윤종신, 펜타곤, 멜로망스 순으로 분석되었다.

가수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음원을 선보이고 있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긍부정비율 분석과 평판분석 알고리즘을 통해 분석된 지표다.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1위, 블랙핑크(지수, 제니, 로제, 리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2,229,766 미디어지수 2,826,878 소통지수 3,595,378 커뮤니티지수 1,958,9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11,005로 나타났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913,937보다 115.94%상승했다.

2위, 방탄소년단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브랜드는 참여지수 2,257,227 미디어지수 2,366,695 소통지수 3,876,064 커뮤니티지수 2,107,04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607,026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8,023,277 보다 32.20% 하락했다.

3위, 워너원 (강다니엘, 박지훈, 이대휘, 김재환, 옹성우, 박우진, 라이관린, 윤지성, 황민현, 배진영, 하성 ) 브랜드는 참여지수 524,815 미디어지수 1,760,263 소통지수 3,231,011 커뮤니티지수 2,041,0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57,13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2,054,871보다 37.31% 하락했다.

4위, 트와이스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브랜드는 참여지수 1,409,505 미디어지수 2,713,937 소통지수 1,699,309 커뮤니티지수 1,485,343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308,09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7,945,940보다 8.03% 하락했다.

5위, 마마무 (솔라, 문별, 휘인, 화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815,516 미디어지수 2,063,578 소통지수 914,899 커뮤니티지수1,586,25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80,24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094,684보다 156.8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가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가수 브랜드 빅데이터 103,939,104개보다 4.74% 줄었고,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참여 16.68% 하락, 브랜드 이슈 15.01% 상승, 브랜드 소통 11.75% 하락, 브랜드 확산 9.02% 하락했다"라고 설명을 덧붙였다.

이어 "2018년 7월 가수 브랜드평판 1위 블랙핑크 브랜드는 키워드 분석에서는 '예쁘다, 상쾌하다, 소중하다' 가 높게 나타났고, 링크 분석은 '제니, 런닝맨, 빌보드'가 높게 나타났다. 워너원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비율 분석은 긍정비율 81.33%로 나타났다"라고 빅데이터를 분석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