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한국교육진흥협회 제공>

한국교육진흥협회(이하 한교진)에서는 최근 데이트 폭력, 가정폭력 등 여러 가지 갈등과 문제에 놓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건강하고 바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가족심리상담사’ 과정을 비롯한 ‘진로코칭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 노인복지상담사,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아동교육지도사, 정리수납전문가, 커피바리스타, 반려동물관리사, 병원코디네이터, 종이접기지도사’ 등 총 53가지 민간자격증 과정을 무료 수강으로 제공한다.

가족심리상담사 과정은 가족을 하나의 체계로 보고 그 체계 속의 상호작용 양상에 변화를 줌으로써 가족원의 대인관계 기술과 적응 능력을 향상시키고 이로써 건강하고 기능적인 개인과 가족이 되도록 상담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한교진 관계자는 “급격한 사회의 변화와 가치관의 혼재로 인해 사랑과 이해,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 할 가족이 역기능적이 되고 흔들리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가족의 갈등해결과 위기 대처를 돕는 가족 상담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음에 따라 본 과정을 도입했다”라고 전했다.

본 강의는 총 5부로 가족 상담의 이해, 가족 상담의 이론, 가족 상담의 실제, 가족 상담의 활용, 가족상담의 적용을 다루는 강의로 이루어진다.

가족심리상담사 자격증 취득 이후에는 구민회관, 사회복지관 상담원, 교정 시설 종사자, 사설 교육기관 강사 및 운영자, 건강가정 지원센터 상담사, 자원봉사자, 사회복지 및 아동과 관련된 기관에서의 심리상담사, 프리랜서 상담사로서 취업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다.

그 외에도 아동교육지도사 과정은 학교교육의 보완 및 가정교육의 보완 역할로써 부모의 편안한 경제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가정에서 부족한 생활지도에서부터 부족한 학교 공부에 이르기까지 부모의 역할을 대신하는 보충적 역할을 하며, 유아동의 보호와 교육 또는 신체적 성장과 활동을 위한 안전, 위생, 발달 시기에 맞는 교육 및 생활예절 등을 지도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아울러, 하나의 독립된 인격체인 아동의 연령별 발달단계에 따라 그들이 간직한 지적, 창의적, 신체적 모든 능력을 개발하고 올바로 이끌어주며, 가정과 보육현장, 학교, 사회에서 적절한 교육을 할 수 있도록 강의가 구성되어 있다.

한편, 한교진 홈페이지 가입 시 추천인 란에 ‘무료수강’을 입력하면 전 과정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으며, 수료한 자격증 과정은 평생 무제한 수강이 가능하다.

더불어, 누구든지 자기가 원하는 시기에 어느 곳에서든 필요한 교육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모바일 또는 PC를 통한 100% 온라인 강의로 진행한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