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년 사이에 가계 부채가 100조원 가량 불어나다 보니 정부에서 연이어 강도 높은 부동산 정책을 시행 중에 있다. 이로 인해 상담부터 대출승인까지 간편하게 이용하던 아파트 담보대출이 최근에는 복잡해졌다고 느껴지게 되었다.

아파트 담보대출은 자가 아파트를 담보로 LTV기준 90%이내 한도로 제공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방문 없이 상담부터 대출승인까지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지만 10월 31일부터 시중은행에서 대출 심사 진행 시 DSR기준 70%를 초과할 경우 위험 대출로 관리를 하고 있다.

아파트 담보대출 상품 중 선순위 아파트 담보대출은 분양 받은 아파트 입주 시 받는 집단대출, 디딤돌이나 보금자리론 같은 정부지원 모기지 대출, 주택을 매매하며 받는 매매자금 대출이다. 그리고 후순위 아파트 담보대출은 선순위 대출 이후 동일한 주택을 담보로 추가로 진행하는 대출을 말한다.

담보대출은 가계 부채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대출인 만큼 자신에게 맞는 최저 금리로 신청해야 한다. 이를 위해 여러 은행을 비교해 봐야 하는데 아파트 담보대출 금리비교 사이트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비교해 볼 수 있어 많은 이들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