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행동 CCTV 영상 AI(인공지능) 데이터 구축’ 업무협약식. 왼쪽부터 유태준 ㈜마인즈랩 대표이사, 백운석 수원시 제2부시장, 이영돈 수원남부경찰서 생활안전과장.(사진=수원시)

[수원일보=강한서 기자]수원시가 인공지능 기능을 더한 ‘지능형 CCTV’가 학습할 영상자료 개발에 나섰다.

지능형 CCTV는 카메라에 포착된 사람의 수상한 행동(이상 행동)을 인공지능과 영상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하는 첨단 감시장비다. 범죄 · 화재 등 위험이 감지되면 경찰 · 소방서 등 관계기관에 즉시 알려 골든타임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시는 이를 위한 데이터 구축사업에 나서 7일 도시안전통합센터 대회의실에서 수원남부경찰서, ㈜마인즈랩과 ‘이상행동 CCTV 영상 AI(인공지능) 데이터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편 지난 3월 시는 ㈜마인즈랩과 협력해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주관하는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 공모에 선정된 바 있으며 사업을 위해 올 연말까지 국비와 시비 등 사업비 24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백운석 수원시 제2부시장, 이영돈 수원남부경찰서 생활안전과장, 유태준 ㈜마인즈랩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백운석 제2부시장은 “이번 사업을 시작으로 시 곳곳에 지능형 CCTV를 꾸준히 늘릴 계획”이라며 “지능형 CCTV를 활용해 시민 모두가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강한서기자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