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염태영 수원시장이 수원컨벤션센터 이벤트홀에서 열린 ‘7월 중 확대간부회의 · 소통경연’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수원시)

[수원일보=강한서 기자] 염태영 수원시장은 “버스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으로 인한 고통은 함께 분담해야 한다”고 밝혔다.
 
염 시장은 18일 수원컨벤션센터 이벤트홀에서 열린 ‘7월 중 확대간부회의 · 소통경연’에서 “버스 주 52시간 근무제가 시작되면 버스운수종사자, 버스업체, 버스 이용자 모두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며 “그래도 주 52시간 근무제는 ‘안전한 사회’, ‘저녁이 있는 삶’을 위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주 52시간 근무제가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우리 시가 역할을 하겠다”며 “시민들 의견을 모아 고통을 분담할 방안을 찾겠다”고 밝혔다.

염 시장은 또 “최근 전 세계에 우리나라의 저력을 보여준 일이 많다”면서 “희망적인 징표가 많은데, 좋지 않은 징표가 많이 부각돼 국민들이 기가 꺾이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고 아쉬워했다.  

우리나라의 저력을 보여준 예로 ‘FIFA U-20 월드컵 준우승’, ‘방탄소년단의 영국 웸블리스타디움 공연’, ‘봉준호 감독 칸영화제에서 ‘기생충’으로 황금종려상’ 등을 들었다.

민선 7기 1년의 성과로는 ▲2019년 수원시 생활임금 1만 원 결정 ▲한글본 「정리의궤」(整理儀軌) 13책 복제본 국내 최초 제작 ▲수원시청 여자아이스하키팀 창단 ▲수원고등법원 · 검찰청 개원 및 개청 ▲수원컨벤션센터 개관 ▲용인시와 행정 경계 조정 등을 제시했다.

염태영 시장은 “정리의궤 복제본 제작, 수원고등법원 · 검찰청 개원 · 청 등 정부 · 광역지자체도 하지 못한 일을 기초지자체인 수원시가 해냈다”고 말했다.

이날 소통경연 강사로 나선 김부겸(전 행정안전부 장관) 의원은  ‘우리가 만들어갈 대한민국 : 양극화를 넘어 공존의 사회로’를 주제로 강연했다.

김 의원은 ‘양극화’를 한국사회의 모순점으로 지적하며 “20세기 국가 발전 키워드가 ‘경쟁 · 효율 · 성장’이었다면, 앞으로 우리가 만들어가야 할 대한민국은 안전하고 행복한 공존의 사회”라고 말했다.

강한서 기자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