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태영(가운데) 수원시장이 팔달구 치매안심센터 개소식 후 어르신, 시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수원시)

[수원일보=강한서 기자] 수원시의 세 번째 치매안심센터인 ‘팔달구 치매안심센터’가 26일 문을 열었다.  

팔달구보건소 2층을 고쳐 지은 팔달구 치매안심센터는 426㎡ 규모로, 치매검진·진료 공간, 상담실, 가족카페, 프로그램실 등의 시설을 갖췄다. 올해 1월 공사를 시작해 5월 준공했다. 

팔달구 치매안심센터는 치매 환자와 가족에게 치매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맞춤형 치매통합관리서비스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어르신들에게 치매 조기 검진 서비스를 제공하고 결과에 따라 치매예방 프로그램, 인지기능 강화 프로그램, 인지기능 재활 프로그램 등을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특히 생활이 어려운 치매 환자에겐 기저귀 등 물품을 지급하고, 치매환자 가족을 대상으로 치매가족교실을 운영하며 자조모임, 치유 프로그램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치매 환자, 인지 저하 어르신 등이 센터를 이용할 수 있고, 60세 이상 모든 어르신은 치매 조기 검진을 할 수 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개소식 축사에서 “지난봄 방영된 치매를 소재로 한 드라마 ‘눈이 부시게’가 시청자들에 많은 울림을 줬다”며 “치매를 치료할 때 약물만큼 중요한 것은 치매환자를 포용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팔달구 치매안심센터는 영통구치매안심센터(2016년 5월 개소), 장안구치매안심센터(2018년 10월 개소)에 이은 수원시의 세 번째 치매안심센터이며 권선구 치매안심센터는 다음달 개소할 예정이다.

강한서 기자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