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오전 수원시의회 본회의장 내부에서는 의원들간의 격론(?)이 오가는 소리가 장외까지 울렸다.

이날 본회의장에서 격론이 오고 간 원인은 다름아닌 내년 5·31 지방선거와 관련해 지역구 의원정수 조정문제에서 비롯됐다. (관련기사 본보 10월 31일자 보도)

시작은 본회의 마지막 순서인 김기정 의원(영통2동 제2)의 자유발언.

김 의원은 “의장단 회의를 거친 지역구 의원 정수 조정안이 전체 의원들의 의견 수렴과정이 없었다”며 "의견 수렴과정을 거치지 않은 이유와 당초 원안대로 의원정수 조정안을 제출할 의향은 없는가"라며 발언했다.

자유발언 시간이 끝나자 김명수 의장은 본회의장 내 공무원과 기자들에게 퇴장해 줄 것을 요청했다.

시의회 의원과 의회 사무국 일부 직원만 자리한 가운데 본회의장 내부에서는 의장과 의원들간의 격론이 이어졌다.

이 자리에서 대다수 의원은 김 의장에게 의회 전체 의견을 수렴하지 않은 채 의원정수 조정안을 도 선거획정위에 제출한 경위에 대한 해명을 요구하며 항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김 의장은 “각 상임위원장에게 소속 의원에게 공지해 의견 수렴해달라고 말했다”면서 “운영위에 의견수렴내용을 취합해 달라고 하는 등 조정안 제출 과정에 대해 문제가 없었다”고 답변한 것으로 알려졌다.

A모 의원이 의원정수 조정은 전체 의원 의견 수렴이 중요한 사안인데도 운영위가 맡아 진행하는 것이 합당하냐고 질타하자 김 의장이 ‘말을 못 알아듣느냐’며 발언해 의원들과 의장 사이에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본회의가 산회 후 B모 의원은 “의원정수 조정은 의원들의 각자 이해 관계를 떠나 의회 차원에서 비중이 큰 사안이므로 당연히 의견수렴과정을 거쳐야 했다”며 “의회의 수장이라면 최소한 조정안 제출 경위나 유감 또는 사과표명은 해야 했지 않느냐”며 김 의장을 비판했다.

이와 관련 전체 의원 중 27명 의원이 지난 금요일(28일) 의장단의 의원정수 변경조정안을 반대하는 서명서를 작성한 바 있다.

조정안 제출과정에서 의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지 않았다는 항의에 대해 김 의장은 조정안 처리 과정에 ‘문제없다’고 반박했다.

정말로 의원정수 조정안 제출 과정에서 문제없이 정당한 절차에 따른 것이라면 굳이 시청 집행부와 취재진에게 퇴장하도록 요구하고 외부모니터 방송까지 중단하면서까지 본회의장 내부를 차단한 이유는 속내가 보인 까닭일까?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