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한중 앤더슨 다정외과 원장.
오랫동안 미용사로 일하고 있는 41세 여성이 다리가 저리고 쥐가 나 찾아왔다.

둘째 아이를 낳고 다리에 하나 둘씩 실핏줄이 검푸르게 나타나며 핏줄이 튀어나오기 시작했는데, 5년 전 한 병원에서 그냥 살라고 해 치료를 못하는 줄 알고 포기하고 지냈다고 한다.

이 환자와 같은 하지정맥류를 망상형 혈관, 모세혈관 확장증 등으로 부르는데, 주로 여성에게 발견되며 때로 심한 통증을 호소하기도 한다.

하지정맥류의 치료는 전통적 수술법, 혈관경화요법(주사요법), 미세절제 수술법, 광투시 전동형 적출술, 혈관내 레이저 치료술 등 다양하게 있으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몇 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이중 정맥경화요법이나 미세절제 수술법, 혈관 내 레이저 치료술은 입원이 필요 없는 방법으로 흉터가 전혀 남지 않거나 작게 남는 방법이다.

혈관경화요법은 튀어나온 혈관 안에 특수 약물을 넣어서 치료하는 방법으로 마취 없이 주사를 몇 번 맞으면 혈관이 서서히 흡수돼 없어지게 된다.

치료 후에는 치료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압박스타킹을 한 달 정도 착용한다.

초기에 전문 클리닉을 찾으면 큰 어려움 없이 치료할 수 있지만 방치해 정맥류의 크기가 커지거나 빨간색의 실핏줄이 많아지면 치료가 복잡해지고 만족도가 떨어진다.

예의 미용사는 내원 당일 혈관경화요법을 시행하고 한달 후 다른 혈관들을 한 번 더 치료했다.

치료받은 다음날 아침부터 출근해 통증 없이 일하고 퇴근 후에도 저리거나 쥐나는 일이 거의 없게 됐다.

   
▲ 하지정맥류 치료 전(좌), 치료 후(우)의 모습. ⓒ앤더슨 다정외과
정맥류의 치료는 막연한 기대감 보다는 치료 전에 치료의 과정, 치료과정의 애로사항, 치료 후 예견되는 호전 정도 등에 대해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로부터 충분하게 설명을 들어야 한다.

지금도 막연하게 아플까봐 혹은 흉터가 크게 남을까봐 치료를 못하고 있는 환자가 있다면 가까운 전문 클리닉을 방문해 제대로 치료받아야 한다.

물론 치료보다 중요한 건 예방이다. 마지막으로 정맥류 예방을 위한 3E법을 소개한다.

첫째, Elevation(높이 들어올리기) : 오랫동안 서 있거나 하루종일 같은 자세로 앉아서 일하는 사람은 쉬는 동안 다리를 심장보다 놓게 올려 하지정맥의 부담을 줄여준다.

둘째, Exercise(운동) : 걷기, 계단 오르기, 앉았다 일어서기 등의 운동으로 다리 근력을 키운다.

셋째, Elastic stocking(압박 스타킹 착용) : 오래 서있는 시간이 많아 하지 정맥류 위험성이 높은 사람은 의료용 압박 스타킹을 착용함으로써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하고 정맥류의 진행을 막으며 증상완화의 효과가 있다.

문의 226-7585( www.okclinic.co.kr)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