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12일 새로운 모습으로 증축한 수원상공회의소(회장 우봉제, 이하 수원상의)가 장안구 정자2동 80-17번지에 개관했다.

수원상의는 그동안 지역 기업 경영활성화와 지역사회 개발에 기여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왔다.

   
▲ 지난 4월 27일 열린 수원상의 회관 증개축 준공식
▲ 지식 재산권 보호·기업 해외업무 지원

특허청은 특허정보 제공과 지식 재산권에 대한 종합민원 등을 처리할 수 있는 경기수원 지식재산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특허청의 지원 아래 운영되는 지식재산센터는 관내 기업체를 직접 찾아가 현장에서 지식재산권 관련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

또, 수원상의는 6월 21일부터 상의내 무료변리상담실을 설치해 매주 화요일 무료변리상담을 실시해 오고 있다.

변리사를 위촉해 실시하는 무료변리상담은 각종 지적 재산권과 특허와 관련해 기업과 개인을 대상으로 지식재산권 출원, 등록절차, 정보검색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상의와 지식재산센터는 “특허를 비롯한 지식재산은 기업의 경쟁력과도 직결되기 때문에 관내 중소·벤처 기업을 위한 지식재산 관련 지원사업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상의 내 다른 지원센터인 ‘중소기업 해외업무 지원센터’는 기업의 해외무역과 판로개척을 위한 무역상담과 해외마케팅 자문, 통역과 무역서류 번역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도 국내외 박람회 참가지원과 해외시장 개척단 지원과 업체 관리 등도 지원하고 있다.

▲ 지역경제인을 위한 정보교류의 장

수원상의는 경제계의 저명인사들을 초청한 강연회를 개최해 글로벌 시대에 경제인으로 갖춰야 할 전략적인 시각과 관점을 제공하고 있다.

   
▲ 수원상의가 매월 1회씩 개최하고 있는 조찬 강연회 모습
그동안 매월 1회씩 개최한 조찬강연회에서 이찬근 금융경제연구소장, 제프리존스 前 주한미국 상공회의소 회장, 김영익 대신증권 리서치센터장 등이 초청된 강연회는 지역 경제인들에게 높은 호응과 평가를 받은 바 있다.

또, 수원지역 경제관련 기관단체장 협의회와 수원시 기관장 기업인 간담회를 개최해 지역경제가 당면한 현안에 대해 협의하고 정보를 교류하는 한편 기업의 애로사항 개선을 위한 노력도 벌여왔다.

▲ 기업의 실무 편의 제공 사업

지난달 17일과 24일에 개최된 기업연말정산 실무강좌는 총 인원 600여 명이 참석하는 성황을 이뤘다.

수원상의의 김재휘 조사홍보과장은 “매월 기업의 실무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한 강좌에는 관내 기업과 유관기관 실무자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으며 매 강좌마다 성황을 이뤘다”고 설명했다.

상의가 실시했던 실무 강좌는 연말 정산 실무강좌를 비롯해 인터넷 무역실전연습과정과 부가가치세 확정실무 교육, 회계실무기초과정 등 기업경경에 필요한 실무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수원상의는 국가자격 시험에 응시하는 응시자들을 위해 상설검정장을 확대 실시해 매달 최대 5천여 명을 수용해 응시생들이 원하는 시간대에 언제든지 국가자격 검정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수원상의는 국가자격 시험 상설검정장을 확대 실시해 매달 최대 5천여명을 수용, 응시생이 원하는 시간대에 언제든지 국가자격 검정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밖에 취업전문 포털사이트인 리쿠르트와도 협조해 구인ㆍ구직난 해소를 위한 취업정보 네트워크를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 지역 상공업 진흥·지역사회 개발 기여

1908년에 설립된 수원상공회의소는 수도권 규제완화와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 등 수원권 기업의 경영활성화와 국제통상 활동 지원에 주력해 왔다.

우봉제 수원상의 회장은 “수원지역 상공업의 성장과 발전을 주도하는 지역경체의 중추적인 주체로 경제활성화를 선도하는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수원상의는 급변하는 국내외 환경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 사업 확대와 교육사업을 활성화해 기업의 욕구와 수용에 부응한다는 방침이다.

“국제 교류협력 활성화”

[인터뷰] 우봉제  수원상공회의소 회장

   
▲ 우봉제 수원상의 회장
- 올해 수원상공회의소의 중점 추진 사업은?

▲ 수원상의는 그동안 수도권 규제완화와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를 위한 대책을 꾸준히 마련하는 등 지역 상공업 진흥은 물론 지역사회 개발에 기여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왔습니다.

지역 기업의 경영활성화를 위한 각종 교육과 설명회, 강좌와 세미나 등을 개최하는 한편 국제통상 지원에도 노력해 왔습니다.

중소기업 해외업무지원센터와 경기수원지식재산센터를 운영하는 동시에 기업 경영에 도움이 되는 실무 강좌와 CEO를 위한 강연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밖에도 전자서명 공인인증서 발급 대행 사업과 구인구직난 해소를 위한 취업정보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수험자 편의를 위한 상설검정을 확대 실시하고 있습니다.

- 수원상의와 지역 기업과의 관계를 설명한다면?

▲ 수원상의는 보다 많은 기업들이 경영활동에 있어 여러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기업현장을 찾아가는 수원상의로서 회원기업의 애로사항을 살피고 안정 경영을 위한 지원 사업에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또한 해당 지자체 등 지역 유관기관과의 유대와 업무협조를 돈독히 해 지역 사회 발전에 이바지하는 동반자적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향후 수원상의의 역할과 진로에 대해 정리한다면?

▲ 앞으로 수원상공회의소는 변화하는 환경에 적절히 대처하기 위해 회원사업을 확대하고 교육사업을 더욱 활성화해 회원업체의 기대에 부응할 예정입니다.

특히 회원기업의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 강화를 위한 시장개척단 파견 등 국제통상·교류 협력 지원사업을 전개할 것입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