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는 지난 21일 시청 별관 대강당에서 수원시 공무원, 행정자치부, 자치정보화조합, 지역정보화촉진협의회, 전국시도ㆍ시군구 정보화담당과장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u-Happy 프로젝트' 1단계 구축사업 완료보고회를 개최했다.

시에 따르면 지난해 2월 u-정보화전략계획 수립을 기반으로 2005년 10월부터 6개월간의 사업기간을 거쳐 'u-Happy 프로젝트' 1단계 구축 사업을 완료했으며 이번 사업의 공식 명칭은 '다모아 서비스(DAMOA)'이다.

다모아 서비스란 한글뜻으로 '정보를 모아, 기술을 모아, 서비스를 다 모았다는 의미를 나타내며 영문으로는 Dynamic Service, (역동적인 서비스), Alive Information Service, (살아있는 정보 서비스),  Movable Work & Service, (이동하는 업무, 이동하는 서비스), Open Administration Service (열린 행정서비스)와 같이 역동적으로 살아있고 이동하는 열린 행정 서비스를 의미한다.

사업의 내용을 보면 내부 공무원의 행정업무 효율성 향상을 위해  u-Happy 행정포탈, u-Happy 지키미, u-Happy 공사관리를 구축하였고 시민의 편의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u-Happy 모바일정보광장, u-Happy 맞춤민원, u-Happy 생활민원 서비스를 구축했다.

u-Happy 행정포탈은 내부 공무원들이 자주 쓰는 정보시스템 통합과수기업무 등을 정보시스템으로 개발하고, 홈페이지 자료를 연계시킴으로써 업무생산성과 효율성을 향상시켰다.

u-Happy 지키미는 보건소에서 현재 서비스 중인 생활보호 대상자에 대한 방문보건업무를 현장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구축해 방문간호사들의 시간절감 효과와 빠르고 수준 높은 서비스가 제공된다.

u-Happy 공사관리는 수원시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각종 공사에 대한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모든 정보는 시수모(시민과 함께 수원을 바꾸는 모습)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되며, 진척현황, 지도 등 다양한 정보가 제공된다.

u-Happy 모바일정보광장은 수원시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던 정보를 휴대폰 단말기로 서비스하는 것이며 시정 새소식, 입찰정보, 취업정보, 행사안내, 공고, 버스노선 검색, 버스경유지 검색, 열린시장실, 공사민원, 도서관 서비스가 제공되며, 2가지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다.

첫 번째는 '바로가서비스'로 접속하는 방법이며, 인터넷이 가능한 휴대폰으로, 휴대폰 사용이 가능한 지역에서 '78966 + 인터넷버튼'을 누르면 바로 이용할 수 있다. 3개 이통사 모두 제공하는 서비스며, 접속후 원하는 정보를 선택해 열람하면 된다.

두 번째는 '해피수원코드'로 접속하는 방법이며 버스정류장, 관공서, 지하철역 등에 부착된 '해피수원코드' 포스터 안의 '해피수원코드'를 SKT 최신휴대폰의 카메라 기능 중 '네이트코드'로 비추면 해당정보를 바로 이동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LGT와 KTF는 올해말쯤 서비스할 예정이며, 자세한 내용은 수원시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u-Happy 맞춤민원은 행정기관에서 가지고 있는 개인정보를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는 것이며 민원처리현황, 주정차위반내역, 지방세납부현황조회, 지방세체납현황조회, 세외수입조회, 환경개선부담금조회, 소유부동산조회, 제 증명 발급현황 조회내역, 자동차정보조회, 소유업소정보조회 등 수원시 홈페이지를 로그인하면 마이페이지에서 제공된다.

u-Happy 생활민원은 상ㆍ하수도 요금 고지내역 조회, 부동산 중개업소 및 위생업소 인허가 변경 및 폐업정보, 차량압류정보 조회 등 수원시 홈페이지에서 제공된다.

또한 이날 완료보고에 이어 충북대 김상욱 교수를 초청해 '유비쿼터스 사회에 대비한 공직자의 혁신적 사고'라는 주제로 80여분간 공직자 교육을 실시, 이번 교육을 통해 공직자의 혁신적 사고방식과 선진도시를 구축하기 위한 방향이 제시됐다.

앞으로 시는 원격 건강관리를 통해 홀몸노인의 건강과 안전을 지켜주는 u-지키미서비스, 생활에 필요한 각종 교통정보, 지역정보 등 모바일 검색해주는 모바일 포탈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