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정당의 행사 때문에 수원시의회의 상임위원회 일정이 변경되면서 정당공천제로 인한 폐해가 발생하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지난 25일부터 28일까지 4일간의 일정에 들어간 237회 시의회 임시회는 26일 오전 10시부터 상임위별로 상정된 조례안 심사에 들어갈 예정이었다.

그러나 같은 날 오전 11시 수원월드컵 컨벤션센터에서 한나라당 경기도당 공천자대회가 개최되면서 한나라당 공천을 받은 현역 시의원들이 이 행사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돼 상임위 일정 조정이 불가피하게 됐다.

상황이 이러자 시의회는 25일 임시회 1차 본회의가 끝난 직후 상임위원회별로 회의를 하고 재경보사위원회를 제외한 자치기획위원회와 도시건설위원회 일정을 오전 10시에서 오후 2시로 변경하기로 했다.

이어 이날 오후 재경보사위마저 오후 2시로 상임위 일정을 변경함에 따라 26일에 있을 상임위 일정이 모두 조정됐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 소속이 아닌 다른 의원들은 특정 당의 행사가 시의 살림살이를 결정하는 의회 일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느냐며 반발했다.

게다가 8일간의 일정으로 8개 안건 심사 등을 진행했던 236회 임시회와 달리 이번 임시회 기간에 무려 26개 안건이 상정돼 졸속 심사에 대한 우려 또한 제기되고 있다.

한 시의원은 “특정 정당 행사로 인해 의회 일정이 좌지우지되면서 정당공천제의 폐해가 심각하다”고 비판하며 “기초의원들이 정당을 우선해 활동하는 등 중앙에 대한 예속이 가중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다른 의원은 “특정 정당의 행사로 상임위 일정을 변경하는 것은 말도 안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시민과 시민ㆍ사회단체들도 정당공천제 때문에 주민 중심으로 일해야 할 시의원들이 정당 중심으로 활동할 수밖에 없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하며 기초의원에 대한 정당공천제를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 공천을 받은 한 시의원 역시 “임시회 일정을 중시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공천 확정 후 처음 열리는 도당 행사를 무시할 수 없는 입장”이라며 어려움을 토로했다.

한편 현재 수원시의회 현역의원 39명 가운데 이번 지방선거를 앞두고 한나라당 공천을 받은 의원은 모두 15명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