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8월 16일부터 비행장 항공기 소음 피해 배상을 위한 집단 소송 접수가 시작되면서 수원 공군 10전투비행장 문제가 본격적으로 수면 위로 급부상했다.

평동ㆍ세류동ㆍ서둔동 등 수원 7개 동에서 시작한 비행장 소음 집단 소송 움직임은 인근 율천동을 비롯해 화성지역까지 확산돼 전국 최대의 집단 소송이 될 전망으로 소송 인구만도 2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각 당의 수원시장 후보는 비행장 부지 활용을 통한 지역개발, 주민의 재산권과 주거환경 개선 등을 위해 수원비행장 이전 문제는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수원비행장 이전문제에 대해 안보상황 고려와 대체부지 마련, 이전절차를 위한 중앙정부와의 협의 등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접근이 필수라고 입을 모았다.

열린우리당의 염태영 후보는 수원 경제의 장기적인 균형발전을 위해 비행장 이전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하면서 ‘수원비행장 이전기획단’ 구성을 제시했다.

그는 “이전을 위한 10년 실행 로드맵을 작성해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며 “단기적으로 소음피해, 재산권 행사 제약 등 주민 피해 최소화 방안도 함께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염 후보는 비행장 부지를 경제발전을 위한 부지로 확보하고 주민 피해 요인 최소화를 위한 장기 계획을 수립해 이 문제에 접근한다는 방침이다.

한나라당의 김용서 후보는 민선 4기 동안 비행장 이전을 위한 기틀과 토대를 우선 마련하겠다는 기본전략을 제시했다.

그는 “소음공해와 고도제한으로 인한 재산권 침해 등 예상 손실액이 수조원에 이른다”며 “수원비행장이 이전할 경우 부지 170만평을 포함 주변 500만평 면적의 유휴지를 신도시 개념의 개발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설명했다.

김 후보는 “비행장 이전과 주민의 재산권 문제 등을 반드시 시민과 시민단체와 협의해 적극적으로 해결하겠다”며 수원비행장에 대해 부지 이전을 기본전략으로 수립했다고 밝혔다.

민주당의 이대의 후보는 오랜 지역 정가 활동을 통해 비행장 이전 방안 마련과 국방부 등 관계 기관과의 협의 경험이 풍부하다며 수원비행장 문제 해결에 가장 적합한 후보임을 강조하고 있다.

그는 비행장 이전을 위해 행정구역 통합과 개편이 필수조건이라고 전제하면서 현재 세류동 일대에 위치한 비행장 부지를 해안 지역으로 이전해 안보상황을 고려하면서도 비행장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비행장 이전추진위원회’ 협의체 발족을 제시하면서 이전 후 비행장 부지를 공해배출이 적은 산업단지와 쇼핑몰과 박람회 시설 등 대규모 상업시설을 조성한다면 낙후된 주변 개발과 총 4만명의 고용 창출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각 당 후보들이 비행장 이전과 후속 대책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면서 민선 4기 임기 중 수원비행장 이전이 어떤 형태로 가시화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