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표 피습사건 이후 처음으로 23일 수원청소년문화센터에서 경인기자협회 주최로 열린 경기지사 후보자 토론회에서 열린우리당 진대제, 한나라당 김문수, 민주당 박정일, 민주노동당 김용한 등 여야 후보 4명은 박 대표 피습사건에 대해 언급을 자제하며 평택 미군기지 이전, 수도권 규제 등의 쟁점을 둘러싸고 설전을 벌였다.

평택 군철조망 훼손자에 대한 군법적용 가능여부를 묻는 첫 공통질문에 진대제 후보는 "군사보호구역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가능하다고 본다"고 답한 반면 김문수 후보는 "전쟁상황이 아닌 만큼 군법적용에는 신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박정일 후보는 "법적용에는 국민정서가 중요한데 군법적용을 이해할 수 있는 국민은 없을 것"이라며 반대했고, 김용한 후보도 "철조망을 둘렀을 뿐 농지에서 일어난 일에 군법을 적용할 수 없다"고 동조했다.

이어진 자유토론은 여론조사 지지율면에서 우세를 보이고 있는 김문수 후보를 상대로 진대제, 박정일, 김용한 세 후보가 집중공세를 펼치는 양상으로 진행됐다.

진대제 후보는 "김문수 후보가 수도권규제만 없으면 일자리 120만개를 만들 수 있다고 하는데 기업을 안 해봐서 일자리가 쉽게 생기는 줄 안다"며 자신이 기업인 출신임을 내세워 공세를 펼쳤다.

김문수 후보는 이에 대해 "주택, 공장 등 도시형 토지수요가 경기도에 많은 것이 현실인데 정부의 수도권규제는 시장원리에 반하는 것이 아니냐"며 진대제 후보를 몰아세웠다.

박정일 후보는 "국회의원이나 장관으로서의 명성만 믿고 출마한 후보자들에게 경기도의 미래를 맡길 수 없다"며 진대제, 김문수 후보를 싸잡아 폄하했다.

김용한 후보는 "박 대표 사건으로 유권자들이 정책도 보지않고 무조건 한나라당을 지지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며 "진정 서민을 위하는 정당은 민주노동당뿐"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